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하드디스크 소리로 고장 여부 진단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2. 23.
  하드디스크 소리는 플래터와 스핀들, 헤더 등의 하드웨어 적인 구성 요소로 인해 발생하며, 사용 기간이 길어 질 수록 소음이나 진동이 커지게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소음은 볼베어링과 유체 베어링(하이드로 베어링) 등의 베어링 종류와 플래터의 회전 속도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지만, 사용중에는 고속으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소음이 나기 마련이며,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낸드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는 SSD 보다는 고용량의 하드디스크 사용이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소리로 고장 여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datacent.com의 하드디스크 소리 진단 페이지

※ 하드디스크는 플랫터가 5,400rpm ~ 7,200rpm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스핀들 모터의 소음과 모터에 연결되어 있는 베어링, 그리고 헤더 등의 하드웨어 적인 구성 요소와 진동 등으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의 하드디스크 전문 복구 업체 datacent.com에서는 웨스턴 디지털과 시게이트, 맥스터, 삼성, 히다치, 도시바, 퀸텀, IBM 등 주요 하드디스크 제조사의 하드디스크 소리를 고장 원인 별로 녹음한 파일을 제공하고 있어, 하드디스크 소음이 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습니다. datacent.com의 하드디스크 소리 진단 페이지 바로가기

※ datacent.com의 하드디스크 소리 진단 페이지에서는 하드디스크 제조사 및 모델 별로 배드 섹터나 베어링, 스핀들, 헤드 등의 문제로 소음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녹음한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각 항목 앞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잠시 로딩 후 하드디스크 소리가 재생이 되는데, 참고로 녹음 파일의 볼륨 소리가 상당히 큰 편으로 컴퓨터의 사운드 볼륨을 줄이고 재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드디스크 소리 녹음 파일이 제조사 및 모델 별로 많지 않아 정확한 진단은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하드디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가 동일하기 때문에, 제조사나 모델이 다르더라도 소리를 통해서 고장 유무에 대한 어느 정도 확인은 가능 합니다. 참고로 datacent.com은 미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복구 전문 업체로, 멕시코와 벨기에, 헝가리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한데, 해외에 있는 경우 FAST QUOTE 메뉴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등의 저장 장치와 소리나 이상 유무 등을 선택한 다음 견적 및 문의가 가능 합니다.


  하드디스크 소리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을 하고, 컴퓨터 내부 시스템의 CPU나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등에 장착되어 있는 쿨러의 소음과 진동음 등이 하드디스크 소음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소리 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컴퓨터나 노트북 사용 시 하드디스크 소음이 크거나 딸각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중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을 해 두고, 하드디스크 진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배드섹터 발생 여부 등을 확인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소리로 고장 여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