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Scan v3.3 다운로드

POSTED BY© 듀륏체리 2012. 11. 7.
  하드디스크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로,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여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하드디스크는 열과 충격에 약하여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나 생기거나 물리적인 고장이 발생하여 손상되는 경우에는 중요한 데이터가 소실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여, 디스크 조각모음이나 불필요한 파일 삭제 및 바이러스 검사를 통한 관리도 필요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정보 확인 및 상태 모니터링, 베드섹터 등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Scan v3.3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베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Scan v3.3은
IDE (ATA) 및 SATA HDD, SCSI (SAS) HDD, FireWire,
SATA / ATA SSD 등의
하드디스크 및 SSD,
USB메모리, CF, SD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저장 장치를 지원하는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최소 요구사양은 CPU 1.5Ghz 이상에 메모리 256MB에 윈도우 2000 SP4, 윈도우 XP SP2, 윈도우 서버 2003,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HDDScan v3.3은 
위의 HDDScan_v3.3_Portable.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 후, 폴더 안의 HDDScan.exe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 과정이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DScan v3.3 프로그램 좌측에는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저장장치를 선택할 수 있는 Select Drive 메뉴가 있으며, Select Drive 메뉴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저장장치를 선택한 후 하단의 S.M.A.R.T. 버튼을 클릭하면, 하드디스크의 모델명과 펌웨어 버전, 시리얼 넘버와 LBA 값, 하드디스크의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DScan v3.3의 프로그램 중앙에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Surface Tests, S.M.A.R.T, S.M.A.R.T Offline Test, Temperature Monitor, Features, Identity Info, Skin Selection, Build Command Line, About 등의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Surface Tests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 처럼 하드디스크의 표면 검사를 할 수 있는 창이 HDDScan 프로그램 상단에 활성화 됩니다.


 
Surface Tests 에서 하드디스크의 검사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할 경우에는 Start LBA 값과 End LBA 값을 수동으로 입력하면 되며, 기본 값은 하드디스크 영역 제일 앞에서 맨 끝까지로 지정이 됩니다. LBA 값을 확인한 후 테스트 및 검사를 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의 Add Test버튼을 클릭하면 하드디스크 검사가 시작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HD
DScan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읽기 속도를 테스트 하는 화면으로, 테스트 화면은 기본적으로 그래프 방식으로 보여주며, 검사창 좌측 상단의 Map 탭을 클릭하면 하드디스크 블럭별 읽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읽기 속도는 밀리초 'ms(mili second)' 단위를 이용하여 측정이 되는데, 1ms 즉, 1밀리초는 1/1,000초 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읽기 속도는 하드디스크 및 외장 미디어 장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의 블럭 읽기 속도가 500ms인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의 표면 오류나 배드섹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Scan은 무료로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의 제조사 확인, 모델명과 시리얼 번호 등의 하드웨어 정보와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를 통해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진단하고 오류 등의 원인을 확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하드디스크 검사 및 모니터링 결과값은 프린트 하거나 텍스트, html, mht 등의 다양한 형태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 HDDScan v3.3 다운로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