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구형TV에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2. 11. 9.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2012년 12월 31일로 종료가 되어 KBS, MBS, SBS, EBS, OBS의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은 2013년 부터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이 되어, 기존의 아날로그 TV를 이용하여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시청이 불가능해 집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이 되어 아날로그 TV로는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이 어려워져 디지털 TV업계에서는 디지털 TV 판매에 주력을 하고 있는데, 디지털 방송 전환은 지상파 채널만 전환이 되는 것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형TV에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종료되는 아날로그 방송은 KBS, MBS, SBS, EBS, OBS 등의 지상파 방송에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는, 기존에 무료로 송출되는 지상파 아날로그 방식을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하는 것이므로, 기존의 지역 케이블이나 유료로 TV를 시청하는 경우에는 구형 아날로그TV를 이용하여도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은 그대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방송 중 지상파 채널만 디지털로 전환이 되는 것이므로 반드시 디지털 TV를 구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구형TV에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은 기존의 실외 안테나에 디지털 방송 컨버터를 연결하거나, 디지털 방송 수신용 안테나와 디지털 방송 컨버터를 이용하여,
KBS, MBS, SBS, EBS, OBS 등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 합니다. 디지털 방송 시청을 위해서는 가급적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아파트 등의 공동 주택의 경우 안테나 설치 없이 공시청 장비인 벽면의 TV 연결 단자를 이용하면 되고,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디지털 방송 컨버터 즉, 디지털 방송 수신기만 설치하면 고가의 디지털TV를 구입하지 않아도 지상파 디지탈 방송 시청이 가능 합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지상파 디지탈 방송 전환은
KBS, MBS, SBS, EBS, OBS 등 지역 민방을 안테나를 이용하여 수신하는 경우에 지상파 디지탈 방송 시청을 위해 디지털 방송 컨버터가 필요한 것이지,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송신이 종료 된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시청하던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디지털 TV를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기존에 시청하던 유료 방송의 경우에도 지상파 채널을 시청하지 않는 경우에는, 굳이 디지털 방송 상품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2012년 12월 31일까지 관할 주민센터나 민원24, OK주민서비스를 이용하며 저소득층의 경우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을 위한 디지털 수신 안테나 및 디지털 컨버터 무상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디지털TV 구매시 구매보조금 10만원을 지원이 됩니다. 이와 함께 일반 가구의 경우도
디지털 수신 안테나 설치시에는 3만원의 자가 부담, 디지털 컨버터 설치시에는 2만원만 부담하면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로 인해 멀쩡한 아날로그 TV를 가계에 부담이 되는 디지털 TV로 교체할 필요 없이 지상파 디지탈 방송 시청이 가능 합니다. 이상, 구형TV에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