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하드디스크 딸깍 거리는 소리 없애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2. 27.
  컴퓨터 사용중에 발생하는 딸각 거리는 소리는 하드디스크의 헤더가 데이터를 읽기 위해 플래터에 엑세스 했다가 읽기를 종료한 후 디스크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헤더가 파킹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 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딸깍 거리는 소리는 전력 소모를 낮추기 위해 절전기능을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에서 많이 발생하며, 하드디스크 제조사로 보면 씨게이트 하드디스크에서 많이 발생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딸깍 거리는 소리 없애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분석 프로그램 CrystalDiskInfo 포터블 버전 다운로드: CrystalDiskInfo Portable v6.1.8.zip

* CrystalDiskInfo로 하드디스크 AAM/APM 제어하는 방법

※ 하드디스크의 딸각 거리는 소리는 헤더가 데이터를 읽기 위해 플래터에 엑세스 했다가 읽기를 종료한 후 디스크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헤더가 파킹하는 과정에서 나는 소리로, 컴퓨터 사용 중에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딸깍 거리는 소리를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하드디스크 분석 프로그램 CrystalDiskInfo 상단 메뉴 중 기능에서 '고급 기능 - 자동 소음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제어를 선택합니다.

※ CrystalDiskInfo의 '자동 소음관리(AAM)/고급 전원 관리(APM) 제어' 창이 활성화 되면, 고급 전원 관리 (APM) 사용을 선택하여 'ON'으로 활성화 한 다음, 설정 바를 오른쪽으로 이동 시켜 성능 (FEh) 우선으로 설정해 주면, 하드디스크 헤더가 지속적으로 파킹 되면서 발생하는 딸깍 거리는 소리는 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CrystalDiskInfo의 AAM/APM 제어 설정 값은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CrystalDiskInfo 상단 메뉴 중 기능에서 '시스템 시작 시 자동실행'을 선택해 주면, 컴퓨터 부팅 과 함께 윈도우 사용 중 CrystalDiskInfo가 항상 실행이 되어 고급 전원 관리(APM) 값이 항상 적용 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딸깍 거리는 소리는 윈도우 제어판의 전원 옵션에서 하드디스크 끄기 시간을 늘려 주거나 '0'으로 없애 주어도 절전모드에서 전환 되었을 때 헤더의 파킹 소리를 없앨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RPM이 높거나 운영체제로 보면 윈도우 7에서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APM 사용 설정을 통해 헤더의 파킹 횟수를 줄이면, 그만 큼 전력 소비량은 많아지기 때문에, PC나 노트북 등의 사용환경에 따라 적적한 값을 설정한 다음 사용하는 것도 필요 합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딸깍 거리는 소리 없애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