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윈도우에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 29.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은 하드웨어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컴퓨터 부팅 시 바이오스 화면이나 윈도우 시스템이나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OS나 시스템 및 장치관리자에서 제공하는 기본 정보 이외에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 관련되어 있는 세부적인 부분은, 윈도우 시스템 정보나 명령 프롬프트에 'systeminfo'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시스템 정보에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 윈도우 9x, 2k, XP, Vista, 7, 8 등에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시작 - 실행'이나 단축키 '윈도우+R'키를 눌러 실행 창을 활성화 한 다음, 'msinfo32'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의 '시스템 정보'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윈도우 시스템 정보 창이 활성화 되면, 시스템 요약 메뉴에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버전과 빌드 넘버 및 리버전 넘버, CPU와 메모리, 메인보드와 바이오스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리소스에서는 DMA와 I/O, IRQ, 충돌/공유, 구성 요소에서는 멀티미지어와 CD-ROM, 사운드 장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문제가 있는 장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는 시스템 드라이어, 환경 변수, 오류 보고 등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 윈도우의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내 컴퓨터 정보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실행을 선택 하거나 단축키 '윈도우+R'키를 눌러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활성화 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에 표시된 'Microsoft Windows [Version 6.2.7601]' 중 첫번째 숫자 6은 윈도우의 버전, 두번째 숫자 2는 마이너 버전, 마지막 숫자 4개는 빌드 넘버 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은 'CD C:\"를 입력하여 C: 드라이브로 이동한 다음 'systeminfo' 명령어를 입력하면, 윈도우의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의 사양은 CPU 클럭과 비트, 실제 메모리와 가상 메모리 용량, 네트워크 카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버전 등이며, 윈도우의 에디션 정보와 빌드 넘버, 윈도우 설치 날짜와 시스템 부팅 시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서 'CPU-Z'나 'CPUID PC-Wizard' 등의 하드웨어 정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도 컴퓨터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XP에 비해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윈도우 8 등은 시스템과 작업관리자 등에서도 윈도우 비트와 빌드 넘버 이외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하드웨어에 관련된 세부 정보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윈도우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여도 컴퓨터를 유지 및 관리에는 충분한 도움이 됩니다. 이상, 윈도우에서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