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Google Blogspot

구글 서치 콘솔에서 맞춤 로봇 텍스트(robots.txt) 오류가 있는지 차단 테스트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3. 6. 27.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가장 대표적인 웹 마스터 도구(Web Master Tools)로, 티스토리(TISTORY)나 구글 블로그(Blogger), 워드프레스(WordPress) 등의 블로그과 웹사이트에 맞춤 robots.txt를 등록하여 포스팅하여 게시한 글을 색인하고 최적화 하여 검색엔진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된 페이지' 등 웹사이트 문제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고, Google 시스템에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또는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등 인덱싱 상태를 표시하여 검색엔진에 반영되고 있는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robot.txt 테스트 하는 방법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맞춤 로봇 텍스트(robots.txt) 오류가 있는지 테스트 하는 방법 구글 서치 콘솔 좌측 메뉴의 '색인 생성  - 페이지' 항목을 선택하면 페이지 색인 생성의 '알려진 모든 페이지 ▾'가 표시되고, 하단의 페이지 색인 생성의 '☑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클릭하면 '!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Google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 하단에 사유가 표시 됩니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의 '소스'는 '웹사이트'와 'Google 시스템'으로 구분되며,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며, 해당 항목을 선택하여 세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를 선택하여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이러한 페이지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거나 Google에 게시되지 않습니다. ' 아래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선택하면 세부 사항을 확인하거나 유효성 검사를 시작 할 수 있고, 하단의 '예?'의 'URL' 목록에서 robot.txt 오류가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리디렉션 페이지 robots.txt 테스트 하는 방법

 

 구글 서치 콘솔의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에서 목록을 선택하면 해당 URL 주소가 마지막 크롤링 된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고, 하단의 '🔍 URL 검사' 선택하여 색인 여부를 확인하거나 'ROBOTS.TXT 차단 테스트' 메뉴를 클릭하여 검색엔진에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접근하여 글을 수집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ROBOTS.TXT 차단 테스트' 메뉴를 선택하면 'robots.txt 테스터' 페이지가 활성화 되어 로봇 텍스트를 수정하고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사용 중인 robots.txt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봇 텍스트 테스트 결과는 'User-agent: *', 'Allow:/' 처럼 모든 검색 엔진 허용 또는 네이버나 구글 등 추가한 검색 엔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오류 또는 경고가 표시되고, 하단의 'Googlebot' 검색 엔진이 허용됨 처럼 해당 페이지가 검색에 반영되어 정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