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Google Blogspot

구글 서치 콘솔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문제 해결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3. 6. 30.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NAVER Search Advisor)와 함께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웹 마스터 도구(Web Master Tools)로,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에 생성된 글이 정상적으로 인덱싱 되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웹 서비스 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된 페이지' 등 웹사이트 문제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고, Google 시스템에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또는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등 인덱싱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Excluded by Google Search console NOINDEX tag. How to solve a problem

 

 구글 서치 콘솔 좌측 메뉴의 '색인 생성  - 페이지' 항목을 선택하면 '알려진 모든 페이지 ▾'가 표시되고, 하단의 페이지 색인 생성의 '☑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클릭하면 '!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Google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 하단에 사유가 표시 됩니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의 '소스'는 '웹사이트'와 'Google 시스템'으로 구분되며, 유효성 검사를 시작하면 다시 색인 작업이 진행 되지만, 원인이 웹사이트에 있는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수정해야 결과에 반영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가 표시 되는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선택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거나 Google에 게시되지 않습니다. 하단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선택하면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WordPres와 Blogspot 등 웹사이트에서 문제의 원인을 해결한 후 유효성 검사를 선택하여 다시 색인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문제 해결하는 방법

 

 구글 블로그 Blogger의 게시글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오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블로그스팟 좌측 상단 '☰' 기본 메뉴의 ' 설정'을 선택한 다음, 우측의 세부 항목에서 '크롤로 및 색인 생성'의 '홈페이지 태그'와 '자료실 및 검색 페이지 태그', '글 및 페이지 태그' 항목의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크롤로 및 색인 설정에서 '맞춤 robots.txt 사용 설정'의 '○' 토글 버튼이 사용 설정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맞춤 robots.txt'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 설정' 의 '○' 토글 버튼 옵션도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Google Search Console'과 'NAVER Search Advisor' 등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검색이 가능 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 기본 메뉴 - '☼ 설정'의 '크롤로 및 색인 생성'에서 '홈페이지 태그' 항목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용 맞춤 로봇 태그' 창이 활성화 되는데, '날짜 선택의 2022년 8월 23일' 기준으로 'noindex'를 포함한 모든 항목이 사용으로 활성화 되어 있었는데,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에서 영향을 받을 페이지 291개가 날짜 기준 발생한 포스팅 수와 일치하고, 색인 생성에 문제가 발생한 시점이 유료 템플릿인 FlexZine Extended Version 3.0 버전을 적용한 시점과 일치 하였습니다.

 

 

 홈페이지용 맞춤 로봇 태그 창에서 'noindex'를 포함한 모든 항목의 '○' 토글 버튼을 우측의 사용에서 좌측의 사용 안 함으로 이동 시킨 후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면 변경한 설정이 적용되고 창이 닫히게 됩니다.

 

 참고로, 'NOINDEX'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고 있는 Sora Templates의 FlexZine Free 버전을 사용하는 블로그스팟의 설정 값을 적용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는 템플릿 또는 포스팅 시 맞춤 로봇 태그 '☑ 기본값' 등 적용 여부에 따라 설정을 다르게 적용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 기본 메뉴 - '☼ 설정'의 '크롤로 및 색인 생성'에서 '자료실 및 검색 페이지 태그' 항목을 클릭하여 '자료실 및 맞춤 로봇 태그' 창이 활성화 되면, 'noindex'를 포함한 모든 항목의 '○' 토글 버튼을 우측의 사용에서 좌측의 사용 안 함으로 이동 시킨 후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 기본 메뉴 - ' 설정'의 '크롤로 및 색인 생성'에서 '글 및 페이지용 태그' 항목을 클릭하여 '글 및 페이지용 맞춤 로봇 태그' 창이 활성화 되면, 'noindex'를 포함한 모든 항목의 '○' 토글 버튼을 우측의 사용에서 좌측의 사용 안 함으로 이동 시킨 후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Blogger 스킨에 따라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 값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에는 맞춤 로봇 태그 값의 'all' 항목을 활성화 하여도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에서 robots meta 값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 Index' 항목은 체크, '□ No Index' 항목은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