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팁

SH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청약 신청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5. 5. 31.

 SH공사에서 공급을 하는 국민임대나 장기전세주택 등의 임대주택이나 공공분양주택에 청약을 하는 경우 SH인터넷청약시스템을 이용하는 인터넷 청약을 원칙으로 하며, 현장접수를 원칙으로 하는 기관추천 특별공급 이외에 고령자나 장애인 등 인터넷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현장방문 접수도 가능 합니다. 인터넷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청자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인증서를 이용하면 SH공사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청약이 가능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SH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청약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H공사 인터넷 청약 시스템


※ 국민임대나 장기전세 및 공공분양주택 공급이 있는 경우에는 SH공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SH인터넷청약시스템 OPEN'이라는 슬라이딩 배너가 나타나며, 안내 배너를 클릭하거나 우측 상단의 'SH 패밀리 사이트 ' 메뉴를 선택한 후 '인터넷청약' 항목을 클릭하여 인터넷 신청이 가능 합니다.



※ SH인터넷청약시스템에서 현재 공급중인 물량이 청약기간 중 인 경우에는 '청약중'이라는 메뉴가 활성화 되어, SH공사에서 공급하는 주택에 대한 청약을 인터넷에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청약이 마감 된 경우에는 해당 메뉴에 '청약완료'라고 나타 나는데, 참고로 우측 메뉴를 이용하여 청약자격 및 당첨자 조회도 가능 합니다.



※ 청약중을 선택하면, 인터넷 청약 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SH공사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없이도 공인인증서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를 등록한 다음 인터넷 신청이 가능 한데, 청약에 앞서 좌측 메뉴를 이용하여 청약자격 확인이나 청약 연습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한 다음, 청약자 본인의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서 종류와 비밀번호 만을 검증한다는 웹 페이지 메시지가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한국전자인증의 인증서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인증서 창이 활성화 되면,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 저장토큰이나 보안토큰, 휴대폰 등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저장매체와 경로를 선택한 후 인증서를 찾은 후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웹 페이지 메시지 창에 '사용 가능한 인증서 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등록이 완료 됩니다.



※ 인증서 등록을 완료한 후 SH인터넷청약시스템의 인터넷 청약 페이지에서 1단계 공고 선택에서 하단의 현재 청약중인 공고명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단계로 이동 합니다. 참고로 SH공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인증서를 이미 등록한 경우에는 앞선 단계가 생략되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 단계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 창이 활성화 되어,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청약자의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가 진행 됩니다.



※ 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 2단계 단지 선택에서 인반공급과 일반공급 고령자 및 우선공급 신청 등의 유형을 선택하면, 공고 목록이 활성화 되어 단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스팅에 활용한 공급 물량은 '2015년 제1차 국민임대주택모집공고(2015.05.20공고)' 분 입니다.



※ 공급대상자 유형을 선택한 다음, 공고 목록에서 단지명과 공급구분, 모집유형, 공급호수 등을 선택한 후 우측의 청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자격 확인 단계로 이동 합니다. 동일한 공고분의 경우 단지별로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일부의 경우 지구별로 신청을 한 후 당첨 시 단지와 동호수가 추첨을 통해 결정이 되기도 하며, 1인가구의 단독세대주의 경우 전용면적 39㎡ 이하에 신청할 수 있는데, 지구 또는 단지 내 39㎡ 공급이 없는 경우에는 전용면적 49㎡형에 신청이 가능 합니다.



※ 청약신청 버튼을 눌러 3단계 신청자격 확인 단계로 이동을 하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의 신청자 정보를 입력한 다음, 청약1순위 여부와 전년도 도시근로자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 등의 신청자격을 선택 체크한 후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하면, 인적사항 작성 및 청약서약 단계로 이동을 합니다.



※ 4단계 인적사항 작성 및 청약서약에서 본인 및 배우자 인적사항과 신청인 주소 및 연락처 란에 주소와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한 다음, 청약서약과 '개인정보 수집 · 이용'과 고유식별정보 처리',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 항목에 체크한 후 하단의 다음단계 버튼을 누르면, 가점사항 입력 단계로 이동 합니다.



※ 5단계 가점사항 입력 단계에서 만 19세 이후 서울특별시 거주기간과 세대원 수, 임신/입양 여부, 사회취약계층 및 장애인 여부 등을 선택한 다음, 주민등록등(초)본과 건축물대장(총괄),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등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에 체크한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인증확인 절차가 진행 됩니다.



※ 6단계 공인인증서 인증확인 단계에서 청약 내용을 확인한 후 최종확인 버튼을 눌러 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하면, 청약 신청이 완료 됩니다. 인증서 확인 이전에 신청단지와 신청유형, 우선공급 여부 및 월 평균 소득, 주소 및 연락처, 서울시 거주기간과 세대원 수 등의 가점사항을 확인한 다음 기재가 잘못 되었을 경우 하단의 수정 버튼을 눌러 변경 할 수 있으며, 청약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회원 정보에 입력되어 있는 휴대전화로 SMS 문자 메시지가 발송 됩니다.




 SH인터넷청약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청을 완료한 후 나의 청약내역보기 메뉴를 이용하여 청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 후 수정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청약 취소 우 다시 청약신청을 해야 하는데, 수정 및 취소 후 다시 청약은 청약기간내 지정된 시간(ex. 10:00 ~ 17:00)에만 가능 합니다. SH공사에서 공급하는 주택은 공급유형 및 대상에 따라 청약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인터넷신청 대상의 경우 고령자나 장애인 등 인터넷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현장방문 신청을 예외적으로 인정 합니다. 이상, SH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청약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