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IBM ThinkPad T43 구형 노트북에 윈도우 8 설치 및 사용기

POSTED BY© 듀륏체리 2014. 4. 4.
  IBM ThinkPad T43 스펙은 Intel Pentium M 750 1.86Ghz 소노마 CPU에 DDR2 1GB의 메모리, ATI Mobility Radeon X300 64MB의 그래픽카드와 하드디스크 80GB, 24x24x24x/8x CDRW/DVD 울트라베이 슬림 드라이브와 무선랜이 탑재되어 2005년에 출시된 노트북 입니다. 구형 노트북의 경우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 용량이 적고 하드디스크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지원이 중단되는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이나 8 설치 시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형 노트북에 윈도우 8 설치 및 사용기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IBM ThinkPad T43 노트북에 Windows 8 설치 및 사용기

※ 윈도우 8 설치를 위해서는 CPU 1GHz 이상에 PAE, NX, SSE2를 지원하고, 32bit는 메모리 1GB, 64bit는 2GB 이상의 메모리가 필요로 합니다. IBM ThinkPad T43은 도선(Dothan) 코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소노마(Sonoma) 칩셋을 사용하여 533 MT/s FSB와 XD(NX) 및 PAE를 지원하며, Pentium M 750 1.86Ghz, DDR2 1GB, ATI Mobility Radeon X300 64MB, HDD 80GB의 스펙으로 2005년에 출시된 구형 노트북 이지만 윈도우 8 설치가 가능 합니다.

※ 윈도우 8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업그레이드 도우미를 활용하거나 CPU-Z 등의 하드웨어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는데, 제어판의 시스템 정보에서 윈도우 버전과 프로세서, 설치된 메모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스템 등급은 확인하지 않은 상태이며, 'IBM ThinkPad T43 CPU-Z HTML 리포트 보기'를 클릭하면 설치된 노트북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BM ThinkPad T43의 하드디스크는 80GB으로 기존의 윈도우 XP 프로페셔녈 버전의 복구 영역(IBM Recovery & Rescue)과 Access IBM 부팅 영역이 포함되어 있는데, 복구 영역과 부팅 영역은 포맷하지 않고 파티션을 분할 한 다음 윈도우 8을 설치 하였습니다. 파일이나 폴더는 목록 보기를 이용하고 윈도우의 리본 메뉴를 사용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구동 됩니다.

※ 노트북을 구입하면 운영체제와 함께 터치패드 등의 디바이스 구동을 위한 각종 드라이버나 배터리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번들 프로그램을 포함하면 초기에도 구동이 빠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버전이 설치 되어 있던 것을 감안하면 윈도우 8도 빠르게 구동이 되며, Access IBM 이외에 터치패드와 마우스포인트, Intel 802.11a/b/g 무선랜 등의 드라이버도 기본 드라이버로 설치가 됩니다. 다만, 윈도우키가 없는 관계로 시작 메뉴가 없는 윈도우 8 사용이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키보드 매핑을 통해 Caps Lock 키를 윈도우키로 변경하여 사용 중 입니다.

※ IBM ThinkPad T43의 메모리는 PC2-4200 CL4 NP DDR2 SDRAM SO-DIMM 1GB가 장착되어 있으며, 윈도우 8 부팅 후 약 400MB의 메모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최대로 장착할 수 있는 메모리는 2GB로, 메모리를 추가하면 멀티태스킹에 유리할 수 있지만, CPU와 하드디스크의 속도도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윈도우 8 사용을 위해 구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가격 대비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는 방법 입니다.

※ 구형 시스템이지만 윈도우 8에서도 인터넷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 등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구동 중이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을 이용하여 네이버나 티스토리 등을 접속하는 경우에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른편 입니다. 다만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편 입니다.


  IBM ThinkPad T43 노트북은 14.1인치 16M 컬러의 SXGA+ 1400 × 1050 해상도를 지원하며, ATI Mobility Radeon X300 64MB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는데, 그래픽드라이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본드라이버로 설치가 되며, AMD Catalyst™ Display Driver v10.2 Windows 7용을 강제 설치를 시도 했으나 기본 드라이버가 더 최신 버전이라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구형 노트북에 윈도우 8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 객관적인 데이터나 프로그램으로 측정이 어렵지만, PIII 700Mhz ~ 1Ghz CPU에 메모리 512MB 시스템에 윈도우 XP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 입니다. 이상, 구형 노트북에 윈도우 8 설치 및 사용기에 대한 간단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