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팁

웹로그 분석 도구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2. 12. 13.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웹마스터 도구를 설치하여, 방문자 현황과 페이지 뷰, 시간별 요일별 방문자, 방문자 체류시간, 재방문 등의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여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에 활용하게 됩니다.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외에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인 네이버에서도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통해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통계 분석을 통한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로그 분석 도구 서비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방문분석, 유입분석, 페이지 분석, 사용자 환경분석 등 다양한 형태의 웹로그 분석을 통해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에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표 설정과 캠페인, 전자상거래 등 블로그나 쇼핑몰을 이용하여 수익을 올리는 경우에도 해당 컨텐츠를 통해서 발생하는 거래나 매출 등의 수익 분석이 가능한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네이버 애널리틱스(Analytics)는 방문분석을 통해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방문현황, 페이지뷰, 시간 및 요일별 방문분포, 재방문 간격, 체류시간 등의 통계를 이용하여 방문자의 블로나 사이트 이용 행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문자수와 방문횟수, 신규방문자수, 재방문자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와 함께 방문당 페이지뷰(PV)도 방문현황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통해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유입분석은 방문자의 유입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색유입현황, 유입검색어, 유입상세 URL을 제공하는데, 국내 웹사이트 순위 상위를 차지하는 네이버와 다음, 구글, 네이트 등을 통한 유입 이외에 빙이나 기타 다양한 형태의 검색유입이나 방문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페이지뷰와 신규방문자 페이지 뷰, 방문 통계 중 검색 유입 비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반대로 다이렉트 유입 비중도 확인할 수 있어 웹사이트나 블로그 방문자수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페이지분석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각 페이지별 페이지뷰(PV) 및 평균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검색유입이나 다이렉트 유입 등 방문자가 많은 인기페이지 랭킹과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지별 평균체류시간 및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접속의 시작과 종료 및 반송페이지의 랭킹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사용자 환경분석은 운영체제 요약정보를 통해 PC와 모바일 점유 비율과 PC환경에서 운영체제 및 모바일 운영체제별 유입을 그래트와 통계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와 함께 방문자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화면해상도, 모바일 단말기환경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통계별 유입 상위는 사용자 환경분석 상단에 표시 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목표는 방문자가 웹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하여 특정 페이지에 접속하였는지에 대한 분석 통계를 제공하는 것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최신글이나 인기글 구성, 다른글 보기 등 스킨 구성에 따라 이동하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블로그 스킨 구성 효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와 함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문완료 페이지와 회원가입 페이지를 목표로 지정하면, 방문자가 목표에 도달한 전환수와 전환률 및 목표도달까지의 이동 경로와 방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캠페인은 이메일이나 배너, CPC 광고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캠페인 지정하고, 이를 통해 유입한 방문자수를 캠페인소스와 매체별로 추적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 쇼핑몰의 배너나 팝업 광고의 효과나 이벤트 페이지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캠페인 툴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캠페인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기능은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별 거래건수 및 매출 등 각 상품별 판매 수량과 판매상품의 거래량 등에 대한 정보를 일간, 주간, 월간 통계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분석 툴을 이용하는 것 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경우, 목표와 켐페인등의 기능과 기본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인터넷 쇼핑몰 관리가 가능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알림 기능을 이용하면 알림 기능을 설정한 항목에 대한 조건이 해당되는 경우 등록한 연락처를 통해 알림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서비스 페이지 상단에서도 알림조회가 가능 합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분석 내용은 나의 통계에 추가하여 별도로 저장하거나 다운로드를 통해 활용이 가능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하는 방법은 관련 포스팅 참조하세요. 이상, 웹로그 분석 도구 서비스인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