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검색엔진 최적화 및 블로그 보안 강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2. 11. 8.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엔진에 최적화 하기 위해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기나, 방문자의 검색 유입 분석 도구 및 통계 분석이 가능한 툴을 사용하곤 합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가 주로 유입하는 검색어, 조회수가 높은 포스팅 등의 통계 분석을 통한 관리 뿐만 아니라 해킹이나 악성코드 등의 다양한 위험요소에 노출이 될 수 있어 보안 영역의 관리도 중요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검색엔진 최적화 및 블로그 보안 강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검색엔진 최적화 및 메타 태그, 사이트내 키워드 배치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인기 검색어와 인기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키워드의 순위 및 노출수와 클릭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와 함께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크롤링 과정중에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오류 및 악성코드 등의 감염되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이 이메일을 통해 전송이 되어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보안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며,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방문하여 우측에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웹 사이트나 블로그 등록이 시작 됩니다.


 사이트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계속을 누르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자 하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소유권 확인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자 하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소유권 확인 방법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HTML 파일 업로드, 메타태그 추가, 구글 웹로그 분석 계정 사용,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 도메인 구성에 DNS 레코드 추가하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자 하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소유권 확인 방법에서 대체방법 탭을 선택한 후 HTML 태그를 선택하면,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추가할 수 있는 메타 태그가 생성이 됩니다. 생성된 메타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관리자의 HTML/CSS 편집에서 skin.html 항목에서 <head> ~ </head> 사이에 위의 메타 태그를 적용하면 블로그 소유권 확인이 완료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이 완료되면,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블로그 유입 키워드와 인기 키워드, 인기 포스팅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모델로 CPM 방식인 애드젯의 스폰서 위젯을 설치한 블로그의 악성코드 감염이나 블로그 코리아의 위젯을 적용한 블로그의 경우도 악성코드 감염 등의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이러한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에도 크롤링 과정중에 확인되는 경우 바로 이메일을 통해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검색엔진 최적화 및 블로그 보안 강화 /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