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ipTIME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23.

 펌웨어(Firmware)는 ROM이나 PROM에 저장되어 하드웨어에 포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로,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바이오스와 산업용 프로그램, 휴대폰이나 PDA, MP3 플레이어와 PMP, 디지털카메라와 네비게이션, TV와 냉장고, 전기밥솥 등에 사용이 됩니다. 롬(ROM: Read Only-Memory)으로 장착이 되어 있는 Firmware는 사용자가 수정을 할 수 없는 형태에서 FLASH ROM 방식으로 디바이스 사용을 위한 기능의 설정이나 구동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되면 업데이트 할 수도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ipTIME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ipTME Wireless Router Firmware Upgrade


※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의 주소 창에 '192.168.0.1'을 입력한 다음,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면 설정 메뉴와 함께 모델 명과 IP 주소 및 펌웨어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으며, '☼ 관리도구'를 선택하면 자동 또는 수동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ipTIME 공유기 관리 도구의 좌측 메뉴 탐색기에서 '기본 설정 -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현재 버전과 만든 날짜, 자동 및 수동 등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 값은 자동에 체크되어 있는데, 수동을 선택한 경우에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이용하여 Upgrade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upgrade.exe

 

※ Firmware Upgrad에서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에서 2.56MB 크기의 'upgrade.exe'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이 진행 됩니다. 참고로 포스팅에 활용하는 제품은 'ipTIME N904 Plus'로 Firmware 버전은 8.88, 릴리즈 된 날짜는 2014년 01월 06일 입니다.

 


※ 자동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새 계정 아이디와 암호 및 암호 확인 입력 화면이 나타 나는데, 관리자 계정이 없거나 기본설정인 경우에는 보안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새 계정을 설정하거나 기존 계정을 유지한 상태에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정보 변경 설정에서 '☑ 기본 설정된 계정과 암호를 변경하고 진행합니다.' 항목을 체크 해지 한 후 우측 하잔의 '다음>' 버튼을 누르면, 기존의 계정을 유지한 상태에서 정보 확인 과정이 진행이 됩니다.

 


※ 업그레이드 정보 확인 단계에서 모델명과 IP 주소, 현재와 최신 버전 등이 나타 나는데, '☑ 선택하신 ipTIME의 펌웨어를 9.91.2 버전으로 Upgrade 합니다' 항목에 기본 값으로 체크가 되어 있으며,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알림 화면이 나타 납니다.

 


※ 알림 단계에서 Upgrade 진행 중에서는 공유기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펌웨어 손상시 복구 방법에 대해 소개가 되어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복구 유틸리티(ipTIME Firmware Wizard)를 미리 다운로드 받고,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보다는 AC 전원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 합니다.

 


※ ipTIME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진행 중에는 공유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작업은 1분 ~ 2분 내외로 소요가 되는데, Upgrade가 완료 되면, '◌' 진행 화면이 멈추고 성공 메시지가 나타 납니다.

 


※ 작업이 완료 되면 하단의 '☑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설치하여 해킹에 안전한 공유기 환경을 구축합니다.'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으며, 필요한 경우 알리미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알리미 설치를 체크 해지하고, 마침 버튼을 누르면, Upgrade 창이 활성화 되어 '종료하시겠습니까?' 메시지에 '예(Y)'를 누르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 Firmware Upgrade를 완료 한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의 주소 창에 '192.168.0.1'을 입력하여 공유기 설정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이름과 암호 및 자동입력 방지 그림 문자를 입력한 다음,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 화면이 나타 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공유기에 로그인 하면 공유기 모델과 설정 메뉴와 함께 펌웨어 버전 및 IP 주소가 표시가 되며, '☼ 관리도구'를 클릭하면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도구에서 '기본 설정 -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현제 버전과 만든 날자 등이 표시가 되는데, 포스팅 시점을 기준으로 9.91.2 버전은 2015년 12월 07일 릴리즈 된 최신버전 입니다.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기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의 최적의 성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포스팅에 활용한 ipTIME N904 Plus 모델은 2.4GHz와 5GHz 두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듀얼밴드 11n 무선랜 제품으로, 5dBi 고감도 안테나 4개가 적용되어 5GHz Wi-Fi를 이용하면 무선 실효 속도가 300Mbps 입니다. 참고로 컴퓨터 주변기기의 경우 제품 구입시 사용 설명서와 설치 CD 또는 DVD 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장기간 보관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PDF 문서 형태의 사용자 메뉴얼을 다운로드 하거나 제조사의 제품 소개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