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아수스(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5. 2. 5.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성격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동일 모델의 경우에도 BIOS 버전에 따라 지원하는 CPU와 메모리, 하드디스크 모델 범위와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BIOS Update는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도스 모드에서 업데이트 하는 방식에서 현재는 윈도우에서 마더보드 제조사 별로 제공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간편하게 작업할 수도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수스(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ASUS BIOS Update


※ 아수스 업데이트 유틸리티는 ASUS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버전 확인과 백업, 업데이트 등을 윈도우에서 작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위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분할 압축을 풀고, ASUS Update Utility 폴더 내의 'Setup.exe' 파일을 클릭하여 간단한 설치 과정을 거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전에 'Check BIOS Information' 메뉴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Next' 버튼을 누르면 메인보드 모델과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로운 버전의 BIOS 파일은 ASUS 홈페이지에서 메인보드 모델명으로 검색한 후 'Support - Driver & Tools' 메뉴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아수스 업데이트 유틸리티의 'Save current BIOS to file'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파일을 백업하여 안전하게 업데이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아수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먼저 새로운 버전의 BIOS ROM, 또는 BIN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저장한 후 ASUS Update 프로그램 하단의 콤보(▼) 버튼을 눌러 'Update BIOS frome file'을 불러오기 합니다.



※ 바이오스 파일(BIOS Files)은 '*.awd, *.bin, *ami, *.rom' 등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으며, 파일을 불러오기 하면, 아수스 업데이트 유틸리티 화면이 BIOS Update를 위해 Flash 화면으로 변경 됩니다.



※ 바이오스 롬 파일을 불러오기 한 후 하단의 'Flash' 버튼을 누르면, 구버전의 롬 파일이 삭제되고 업데이트 되는데, 참고로 다운로드 받은 롬 파일이 구버전이거나 메인보드 모델과 맞지 않는 경우에는 우측 하단의 'Message'에 붉은색 글짜로 표시되기 때문에 BIOS 업데이트를 잘못 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메인보드의 CMOS(시모스) 설정은 AWARD(어워드)와 AMI(아미), Phoenix(피닉스) 등 제조사에 채용하고 있는 바이오스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이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으나 최근에 출시되는 Mainboard 메인보드 모델은 'UEFI' 방식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부팅 시 'F2'나 'Delete' 버튼을 눌러 CMOS 화면에 들어가면, 윈도우의 장치 관리자나 하드웨어 정보를 제공하는 유틸리티 처럼 GUI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아수스(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