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에는 파일 복사 등의 작업 속도가 느려지거나 오류가 발생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며, 마우스 커서가 멈추는 프리징(freezing) 증상이나 디스크의 소음 증가 및 컴퓨터가 다운이 되기도 합니다. 배드섹터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 윈도우 시스템 문제로 발생하는 논리적 배드섹터와 하드웨어의 충격이나 불량으로 인한 발생 시 지속적으로 영역이 확대되는 물리적 배드섹터로 구분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및 논리적인 배드섹터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첨부파일: GM HDD SCAN v2.0 Portable.exe
*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엠데이터의 HDD SCAN v2.0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후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누르면, HDD 정보 보기와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자가 진단 및 분석), R/W(읽고 쓰기), 데이터 저장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GM HDD SCAN의 메인 검사항목 선택 단계로 이동을 하면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 드라이브 선택 단계로 이동 합니다.
※ 검사 드라이브 선택 화면에 SATA(사타)나 EIDE (PATA:파타), SCSI(스카시), USB 등 하드디스크가 연결되어 있는 인터페이스와 디스크를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검사 영역 설정 단계로 이동 합니다.
※ HDD SCAN 검사영역 설정에서 검사범위를 전체영역 검사하기(기본값)에 체크하고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HDD SCAN v2.0 검사 창이 활성화 됩니다. 참고로 부분 검사의 경우 배드섹터 치료 후 확인을 위해 시작 섹터와 종료 섹터를 지정하는 방법으로 검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GM HDD SCAN v2.0 검사 창이 활성화 되면, 프로그램 화면 우측 상단의 '검사' 버튼을 눌러야 배드섹터 검사가 진행이 되며, 초당 검사속도와 진행시간 및 남은시간과 함께 하드디스크 섹터 별로 응답속도와 검사 진행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중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검색이 되면, 배드카운트에 배드 숫자와 섹터 위치가 표시되며, 검사별 블럭 색상표에 'BAD'라고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검사레포트를 저장하시겠습니까?'라는 'Warning' 창이 활성화 되며, 배드섹터를 보다 편리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보고서를 텍스트 문서로 저장한 다음,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됩니다.
*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치료
※ HDD Regenerator는 하드디스크의 논리적인 배드섹터를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XP, Vista, 7, 8에서 간단한 설치 과정을 거친 후 실행하여, 프로그램 상단의 'Click here to repair phycal bad sector on damaged drive surface directly under Windows' 영역을 클릭하면 검사와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참고로 HDD Regenerator는 $99.99 달러의 유료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번 실행 시 한개 영역의 배드섹터 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치료 메뉴를 선택한 후 'Choose Drive to Process:'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메뉴 우측의 'Start Process'를 클릭하면, 선택한 디스크 드라이브가 상단의 'Processing:'으로 이동하면서 명령 프롬프트(CMD) 창이 활성화 됩니다.
※ 프롬프트 창이 실행 된 후 선택 메뉴에서 숫자 2번 'Normal Scan <with / without repair>'를 선택(Enter choice에 입력)하면, 배드섹터 검사와 함께 치료가 가능하며, 1번 'Prescan <show bad zones>'를 선택하면 배드섹터 검사만 가능 합니다.
※ HDD Regenerator 프롬프트 창에서 'Normal Scan'을 선택한 후 1번 'Statrt Sector 0'를 입력하면, 배드섹터 검사가 진행된 후 발견이 되면 치료가 가능하며, 2번 'Resume Last Process' 메뉴는 검사 후 치료 단계는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3번 'Set Start/End Sectors Manually'를 선택하면, 배드섹터 위치를 지정하여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검사가 진행된 후 문제 영역이 발견이 되면, 검사가 잠시 중단(딜레이) 되며 'Mode Repair' 바에 'D - delays detected'가 표시 됩니다.
※ 문제 영역이 배드섹터로 진단이 되는 경우 Mode Repair 바에 빨간색으로 'B - bad sector found라고 표시가 되고, 검사가 잠시 중단이 되어 복구 과정이 진행 됩니다.
※ 발견된 배드 섹터가 치료가 되면, 한번에 여러개를 치료할 수 있는 유료 버전의 경우 녹색으로 'R - bad sector recovered'라고 표시된 후 검사 및 치료가 계속되며,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1번 실행 시 1개의 배드 치료가 가능하여 치료 후 'The hard drive contains RECOVERABLE bad sectors' 메시지가 나타나고, 아무 키나 누르면 종료 됩니다.
☞ 관련 포스팅: 하드디스크 소리로 고장 여부 진단하는 방법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를 치료한 후에는 반드시 GM HDD SCAN 등의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시 검사하여 해당 영역이 복구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HDD Regenerator를 이용하는 것은 논리적인 배드섹터를 치료하는 것으로 물리적 손상으로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에는 A/S를 이용해야 합니다. 배드섹터가 발생하여 치료를 한 하드디스크는 구형 노트북인 IBM ThinkPad T43에 사용하는 2.5인치 후지쯔 80GB로, 배드 영역을 복구 한 경우에도 추가적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하지 않는 것이 안전 합니다.이상,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및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보드 CPU 호환성 확인하는 방법 (6) | 2015.02.28 |
---|---|
아수스(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8) | 2015.02.05 |
컴퓨터 전력 소모량 측정 사이트 Enermax Power Supply Calculator (4) | 2015.01.22 |
마우스 감도(DPI) 향상 시키는 방법 (2) | 2015.01.16 |
CPUID HWMonitor Pro와 Free 버전의 차이점 (2) | 2014.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