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8에서 하드디스크 검사 및 오류 복구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4. 11.
  윈도우 8에서 CHKDSK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사용을 멈추지 않고도 디스크 검사와 오류 수정이 가능하며, NTFS 사용 중에도 백그라운드 모드에서 일차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에서는 디스크 검사 시 윈도우 7이나 비스타, XP 등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에서 처럼 시스템을 종료하여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디스크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 시간도 대폭 단축 되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8에서 하드디스크 검사 및 오류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8 디스크 검사 방법

※ 윈도우 8에서 하드디스크 검사하는 방법은 윈도우 탐색기 좌측 메뉴 중 드라이브 항목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한 다음, 로컬 디스크 속성 창 상단 메뉴 중 도구 탭에서 오류 검사 하단의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오류 검사 창이 활성화 되면, 드라이브 검사 메뉴를 클릭하여 하드디스크 검사를 할 수 있는데, 참고로 윈도우 8의 ChkDsk 유틸리티는 윈도우 7이나 비스타, XP 등에서 디스크 검사 시 윈도우 사용을 중지 해야 하는 부분이 개선 되었으며, 디스크 검사 시간도 단축 되었습니다.

※ 윈도우 8에서는 하드디스크 오류 검사 시 시스템을 재부팅 하지 않고 사용하면서 검사할 수 있으며, 검사 시간도 상당히 빠른편 입니다. 오류 검사가 완료 되면, 오류 내용을 수정하거나 세부 사항을 이벤트 뷰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CHKDSK 명령어로 검사하는 방법

※ 윈도우 8에서도 이전 버전의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CHKDSK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디스크 오류 검사나 손상된 섹터를 복구할 수 있으며, 윈도우 8 단축키 '윈도우 + X'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를 선택한 다음, 실행 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 'chkdsk /?' 명령어를 입력하면, CHKDSK 유틸리티 명령어 옵션과 실행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HKDSK 유틸리티 명령어를 이용하면 드라이브 볼륨 이나 문자를 지정하거나 윈도우 부팅 시 하드디스크 검사를 실행하는 경우 'CHKDSK /F' 명령어를 이용하여 드라이브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으며, 'CHKDSK /R' 명령어를 입력하여 배드섹터 등으로 인해 손상된 섹터의 정보를 확인하여 읽을 수 있는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에서는 시스템을 종료하여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하드디스크 검사 및 오류 복구가 가능하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CHKDSK 명령어를 입력하여 하드디스크 오류 수정이나 베드섹터의 정보 중 읽을 수 데이터를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드라이브 최적화 및 디스크 조각모음을 할 수 있으며, 디스크 정리나 공유 이외에도 할당량 설정을 통해 한 명의 사용자가 모든 공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디스크 공간을 사용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8에서 하드디스크 검사 및 오류 복구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