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시간 변경 및 임시파일 삭제

POSTED BY© 듀륏체리 2014. 3. 18.
  윈도우의 절전 모드는 지정 된 시간에 디스플레이를 끄거나 시스템을 절전 모드로 전환하여 컴퓨터의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시스템이 절전 모드로 전환이 되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하드디스크에 저장이 됩니다. 절전모드에서 컴퓨터가 다시 켜지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내용이 메모리에 로드 되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불필요한 임시 파일이 저장되어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시간 변경 및 절전모드 임시파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절전모드 설정 방법

※ 윈도우에서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와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시간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어판의 모든 제어판 항목에서 전원 옵션을 선택한 다음,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 변경'을 클릭하면,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페이지의 '변경할 전원 관리 옵션; 균형 조정'에서 '디스플레이 끄기'와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 항목의 시간을 선택하여 모니터와 컴퓨터가 절전모드로 진입하는 시간을 변경하거나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있으며,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선택하면 '전원 옵션'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전원 옵션에서는 디스플레이와 하드디스크, USB, 프로세서 등 컴퓨터 하드웨어의 전원 관리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하드 디스크 메뉴에서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의 '설정(분)'에 숫자 값을 입력하면,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전환 시간을 세부적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절전모드 설정 및 절전 모드 임시파일 지우는 방법

※ 윈도우의 절전 모드는 제어판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켜거나 끌 수 있는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CMD'를 입력하여 프로그램 검색 결과 하단의 CMD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거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C:\Windows\System32' 폴더로 이동하여 'cmd.exe'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되면 CMD 창에 'powercfg -h off'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르면, 윈도우 절전 모드가 해제 되면서 TEMP 폴더에 저장되어 있던 절전 모드 임시 파일이 함께 삭제가 되어 하드디스크 공간이 확보가 되며, 'powercfg -h on'을 입력하면 다시 절전 모드가 실행이 됩니다.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시간 설정은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와 시스템이 절전모드로 진입하는 시간을 변경하거나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있으며, '전원 옵션'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을 분 단위로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함께 명령 프롬프트 창을 창을 이용하여 절전 모드를 해제하거나, 해제 후 다시 설정하는 방법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절전모드 임시파일을 삭제하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절전모드 시간 변경 및 절전모드 임시파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