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KeyTweak으로 IBM 노트북 윈도우키 만드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3. 20.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KeyTweak은 키보드의 다양한 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키를 다시 구성하거나, 윈도우 키가 없는 애플 키보드나 IBM 노트북의 키보드에 윈도우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가 없는 키보드에서도 단축키 'Ctrl+Esc' 조합으로 윈도우 키를 대체할 수 있지만, '윈도우키+다른키' 조합 형태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의 기본 프로그램 실행이나 설치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에서도 단축키 사용이 어려운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KeyTweak으로 IBM 노트북 윈도우키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다운로드: KeyTweak 2.3.0 Portable.exe / KeyTweak 2.3.0 Install.exe / KeyTweak Manual.pdf

* 키보드 키 변경하는 방법

※ IBM 노트북 싱크패드 시리즈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이나 레지스트리를 직접 수정해서 윈도우 키를 추가하거나 'Caps Lock'이나 '한자 키' 등을 윈도우 키로 변경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IBM ThinkPad 노트북에 윈도우키를 배치하지 않는 이유는 IBM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유닉스처럼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운영체제인 OS/2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으나 당시의 하드웨어 성능으로는 OS/2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이로 인해 시장에서 외면을 당하게 됩니다. MS는 IBM과의 공조를 청산하고 OS/2를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멀티프로세싱이 가능한 Windows를 출시하게 되는데, 이후로 IBM은 노트북에 윈도우키를 삭제하여 출시하게 됩니다.

※ 윈도우 키가 없는 경우에도 'Ctrl+Esc' 조합으로 윈도우 키를 대체할 수 있지만, '윈도우키+다른키' 조합 형태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의 기본적인 실행 기능을 이용한 기본 프로그램 실행이나 설정이 어렵고, 설치되어 있는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도 윈도우 키를 기반으로 하여 단축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에 상당한 불편이 따르게 됩니다.

※ 윈도우 키가 없는 애플 키보드나 IBM 노트북 등에서는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지 않는 다른 키를 윈도우 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다운로드'에서 'KeyTweak 2.3.0 Install.exe'를 다운 받아 설치 하거나 무설치 포터블 버전인 'KeyTweak 2.3.0 Portable.exe'를 다운받아 실행한 다음, 키보드 화면에서 윈도우 키로 사용할 'Caps Lock'이나 '한자 키 등을 클릭한 다음 'Choose New Remapping' 항목에서 윈도우키를 선택하고 'Remap Key' 버튼을 클릭 합니다.

※ 'Remap Key'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의 Pending Changes 항목에 윈도우키로 사용할 키보드 키 항목이 나타나며, 하단의 'Apply'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하면, 레지스트리 값이 변경 되어 선택한 키가 윈도우 키로 변경이 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단의 'Full Teach Mode' 버튼을 이용하여 키보드의 키를 다른 키로 변경할 수 있으며, 상단의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면 이전 초기 설정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IBM 노트북의 경우 최신의 일부 기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종에 윈도우 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이나 키보드 매핑을 통해 '한자 키'나 'Caps Lock', 방향키 위의 화면 전환 키 등을 이용하여 윈도우 키로 변경하여 사용하는데, 노트북의 평션키 'Fn'은 윈도우 키 뿐만 아니라 다른키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KeyTweak은 첨부 파일의 설치 버전과 포터블 버전 중 원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KeyTweak Manual.pdf 문서를 이용하여 세부적인 사용 방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KeyTweak으로 IBM 노트북 윈도우키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