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우저/Google Chrome

크롬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2. 22.
  크롬 즐겨찾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를 불러오기 하여 사용하거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Google 대시보드에서 동기화된 데이터를 동기화 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북마크바를 지원하며, 북마크 관리자를 즐겨찾기를 간편하게 편집하고, 내보내기 하거나 가져오기 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롬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크롬 즐겨찾기 백업 하는 방법

※ 크롬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 백업하는 방법은 먼저, 크롬 브라우저 URL 주소 표시줄 하단에 북마크바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북마크 관리자'를 선택하면, 크롬 새탭에서 북마크 관리자가 활성화 됩니다. 북마크 관리자의 구성 ▼ 버튼을 눌러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 있는데, 좌측의 북마크바에서 전체나 폴더를 선택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bookmarks_YY. M. DD..html' 형태로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 있는데, 확장자를 제외한 백업 파일의 이름이나 날짜는 원하는 형태로 변경을 한 다음 저장해도 됩니다.

* 크롬 즐겨찾기 복원 하는 방법

※ 크롬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 복원하는 방법은 먼저, 북마크 관리자의 구성 ▼ 버튼을 눌러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되는데, 좌측 북마크바의 전체나 폴더 등 선택한 영역으로 복원이 되기 때문에, 즐겨찾기를 가져오기하는 경우에는 확인이 필요 합니다.

※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를 선택한 후 'bookmarks_YY. M. DD..html' 형태로 또는 사용자 지정으로 즐겨찾기를 내보내기 한 드라이브나 폴더 경로로 이동하여, 파일을 불러오기 하면 즐겨찾기를 복원할 수 있는데, 북마크 구성에 중복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덮어쓰기 여부 등의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크롬 북마크바 표시 하는 방법

※ 크롬 URL 주소 표시줄 하단에 북마크바가 보이지 않아 북마크 관리자로 이동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먼저, 크롬 브라우저 우측의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정을 선택 합니다.

※ 크롬 브라우저 설정 화면에서 디자인 항목 하단의 '북마크바 항상 표시'를 체크하면, 크롬 URL 주소 표시줄 하단에 북마크바가 표시되어 북마크 관리자로 이동 하거나, 즐겨찾기를 북마크바에 추가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즐겨찾기는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경로의 폴더 내에 'Boookmarks' 파일로 저장되어 있으며, 즐겨찾기 폴더내의 파일을 직접 복사하여 복사하여 백업하거나, 백업한 파일을 다시 복원하여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관리자를 이용하면 인터넷 페이지나 폴더를 추가하여 구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지정된 폴더 내에서 제목순 등으로 정렬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크롬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