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12. 11.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대상은 사업 중단이나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는 납부할 수 없는 경우로, 국민연금 가입자 자격은 유지하고, 국민연금 납부예외 기간 동안 국민연금 납부를 일시적으로 유외하는 제도 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거주지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국민연금 콜센터 전화 ☏ 1355번을 이용하여 신청하거나 최근에 국민연금 자격취득 및 납부재개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예외신청 및 납부재개 신고서 양식.hwp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거주지에 소재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지 않고, 국민연금 홈페이지의 개인전자민원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상단의 '민원신청 - 개인민원'을 선택하거나 서비스 바로가기의 '개인민원'을 선택한 다음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신청'을 클릭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바로가기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 전자민원 서비스로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신청'을 선택하면, 국민연금 개인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을 하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 선택'창이 활성화 됩니다.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을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면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 선택'창이 활성화 되고, 인증서 위치와 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 국민연금공단에 로그인한 후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 페이지로 이동을 한 후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모두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페이지에서 납부예외 신청 대상자 여부 확인 결과에 따라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 고객 정보의 자택 전화번호와 사무실 전화 번호,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한 후 '다음'을 누르면 입력자료 확인 페이지로 이동 하고, 납부예외 기간 신청란에 소득중단 기간을 선택 입력한 후 다음을 누르면, 접수결과 확인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참고로 소득중단 기간은 현재 시점으로 부터 3년 이내로 입력이 가능하고, 배우자가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및 군인연금 등 공적연금에 가입 또는 연금을 받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 자격이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대상은 사업 중단이나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는 납부할 수 없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 자격은 유지하는 제도로, 국민연금 납부예외 기간은 3년 이내 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24시간 가능하고,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및 국민연금 공단 콜센터 전화 ☏ 1355 번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을 하다가 휴ㆍ폐업을 한 경우에는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되는데, 국민연금 공단에서 휴·폐업 사실이 확인 되지 않는 경우에는 휴ㆍ폐업증명원을 제출하면 됩니다. 이상,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