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레지스트리 백업 및 레지스트리 복원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9. 23.
  레지스트리 백업이나 레지스트리 복원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윈도우 사용중에 레지스트리 수정 및 편집이나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스템 정리를 한 다음 레지스트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레지스트리 복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레지스트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지스트리 백업 및 레지스트리 복원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하는 방법

※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을 위해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단축키 '윈도우+R' 키를 눌러 윈도우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거나,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regedit'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 나오는 'regedit'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 합니다.

* 레지스트리 백업하는 방법

※ 레지스트리 백업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메뉴 중 '파일-내보내기'를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되는데, 참고로 레지스트리 좌측 메뉴 중 '내 컴퓨터'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체 레지스트리 값이 백업이 되며, 하위 카테고리 값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에는 선택한 레지스트리 값만 백업이 됩니다.

* 레지스트리 파일 저장하기

※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파일-내보내기'를 선택하면 *.reg 확장자명으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백업할 수 있는데,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한 후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레지스트리 백업이 완료 됩니다.

* 레지스트리 복원하는 방법

※ 레지스트리 복원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 내보내기를 이용하여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파일-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복원하면 되는데, 참고로 레지스트리 복원은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 편집이나 삭제로 인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상황에 따라서 가급적 백업한지 오래된 레지스트리 파일을 복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레지스트리 파일 복원하기

※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파일-가져오기'를 선택한 후 *.reg 확장자명으로 백업되어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누르면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불러오기 하여 레지스트리 복원이 완료 됩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및 레지스트리 복원을 위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는 경우 윈도우 XP에서는 윈도우 단축키 '윈도우+R' 키를 눌러 윈도우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실행하면 되는데,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윈도우 8에서는 사용자 계정의 관리자 권한 부여 여부에 따라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관리자 권한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실행 창을 이용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후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이 안되는 경우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regedit'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 나오는 'regedit'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 하면 됩니다. 이상, 레지스트리 백업 및 레지스트리 복원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