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검색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3. 2. 19.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은 2015년 07월 29일에 출시 된 이후 포스팅 작성일 기준 최신 버전은 2023년 02월 14일 릴리즈 된 22H2 (10.0.19045.2604) 빌드가 최신 버전으로 디폴트 옵션에 자동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시스템이 항상 최신 빌드로 유지가 됩니다. Windows 10은 파일 탐색기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PC 디바이스의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검색하고 다시 검색할 경우 검색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색인 파일을 생성하게 되는데, USB 메모리와 외장 디스크, 네트워크 드라이브 등을 연결하여 검색하여 색인이 생성된 경우에는 오히려 불필요한 검색 결과가 색인에 포함되어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고 파일 검색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To delete and recreate Windows 10 search indexes

 

 윈도우 10 검색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하는 방법은 먼저, Windows 10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설정(N)'을 선택하거나, 시작 버튼을 눌러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설정 검색 🔎'에 'Windows 검색'를 입력하여 'Windows 검색 방법 변경'을 선택 합니다. 

 

 

 설정 검색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Windows 10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설정(N)'을 선택하거나, 시작 버튼을 눌러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 검색 : 내 파일 찾기, 사용 권한'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0 '설정 - 검색'에서 'Windows 검색'을 선택하면, 인덱싱 상태를 확인하고 내 파일 찾기 옵션 설정, 검색에서 제외된 폴더 확인과 추가, 인덱서 성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반응형 스킨에 본문과 우측 사이드바의 2단 구성의 TISTORY 블로그 포스팅 시 PC 환경에서 이미지의 텍스트 가독성 향상을 위해 Windows 10 설정 창을 축소하여 화면 캡처 한 것으로, 디스플레이 해상도 '800 × 640 SVGA'와 '1024 × 768 XGA', '1366 × 768' WXGA와 '1920 × 1080' FHD 등의 전체 화면에서는 왼쪽의 설정 메뉴와 오른쪽의 세부 항목이 함께 표시됩니다.

 

반응형

 

*윈도우 10 검색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하는 방법

 

 Windows 검색의 인덱싱 상태에서는 색인 된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검색 인덱서 설정에서 Windows가 검색할 방법이나 위치 또는Windows가 검색할 파일 형식을 미세 조정해야 하는 경우 고급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고급 검색 인덱서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색인 옵션' 창이 활성화 되면, 색인할 위치 하단의 '고급(D)' 버튼을 선택합니다. 포스팅 상단의  '설정 검색 🔎'에 'Windows 검색'를 입력하여 'Windows 검색 방법 변경'을 클릭하면 '색인 옵션' 창이 바로 활성화 됩니다.

 

 

 윈도우 10 색인 옵션의 고급 옵션 창이 활성화 되면 '파일 형식' 탭에서 Windows 검색에서 포함 되는 파일 확장자 명을 '☑' 체크 또는 '□' 체크 해제하여 선택할 수 있고, 색인 설정 탭의 문제 해결 항목의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 우측의 '다시 색인(R)' 버튼을 클릭하여 기존의 색인 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의 '다시 색인(R)' 버튼을 클릭하여 '색인 다시 작성' 창이 활성화 되어 '! 색인을 다시 작성하면 완료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일부 보기 및 검색 결과는 다시 작성이 완료될 때까지 완전히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디폴트 옵션에서 'C:\ProgramData\Microsoft' 경로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의 색인 파일이 삭제되고, 검색을 통해 색인 파일이 다시 생성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