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메인보드 배터리 CR2032 리튬 전지 교체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 22.
반응형

 컴퓨터의 메인보드(Mainboard)는 CPU와 메모리, 그래픽카드와 하드디스크 등의 PC를 구성하는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USB나 사운드 포트 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부품 입니다. 메인보드에는 날짜와 시간, 메모리 크기, 드라이브 타입, 부팅 순서 등의 구성 정보를 저장하는 CMOS와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사이에 입출력을 담당하는 펌웨어인 바이오스(BIOS)가 장착되어 있으며, 컴퓨터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을 때에서는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CR2032 리튬 전지에서 전원을 공급 받아 설정을 유지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메인보드 CR2032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 메인보드 배터리가 방전이 되면, 날짜와 시간, 하드웨어 구성과 부팅 시 비밀번호 설정 등이 초기화 되어, 시스템을 부팅하면, 'Press F1 To Resume' 메시지가 나타나게 되고, 'F1'을 눌러 윈도우로 부팅하거나, 'F2'나 'F11', 'Delete' 버튼을 눌러 CMOS 설정을 하더라도 전원이 차단 되면 다시 초기화 되기 때문에 교체를 해야 합니다.

 


※ 메인보드의 폼펙터는 일반적인 규격의 ATX와 마이크로(Micro) ATX, Extended-ATX와 미니(Mini) iTX, Proprietay와 EEB 등 다양한 크기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 기본적으로 CR2032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Mainboard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배터리 소켓의 위치가 차이가 있습니다. 포스팅에 활용한 메인보드 모델은 'ASUS P5VD2-MX'로, micro-ATX 규격의 Socket 775 보드이며,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PCI Express' 아래에 메인보드 배터리가 위치해 있습니다.

 


※ 메인보드 베터리가 PCI-E 슬롯 부분에 위치해 있는 경우 분리를 위해서는 그래픽카드나 PCI-E SSD 하드디스크 등의 장착되어 있는 카드와 하드디스크 케이블 등을 먼저 분리한 다음 교체를 하는 것이 안전하며, 실제 배터리 교체 시에는 컴퓨터 케이스 내부의 Mainboard에 CPU와 메모리, 각종 카드와 파워 케이블 등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ATX 규격이 아닌 미니PC 등에서는 교체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CR2032 리튬 전지는 전압 3V에, 직경 20.0㎜ × 두께 3.2㎜의 크기로, 50원 짜리 동전과 거의 비슷한 크기이며, 배터리 소켓에 금속으로 되어 있는 고정 클립을 바깥쪽 방향으로 살짝 밀어 주면, 배터리가 위로 올라오면서 쉽게 분리가 됩니다.

 


※ 메인보드의 CR2032 리튬 전지(Lithium Battery)를 분리한 모습으로, 배터리 소켓 내부의 포크 모양의 클립과 테두리의 고정 클립 부분을 통하여 전원이 전달 되는 형태로, 새로운 Battery를 장착할 때에는 고정 클립 반대편에 위치한 검은색 후크 부분에 먼저 배터리를 넣고 살짝 눌러 주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장착이 됩니다.

 


※ CR2032 리튬 전지는 재충전이나 재사용이 가능한 2차 전지 인 리튬 이온 전지와는 다른 1차 전지로, 방전이 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으며, 파나소닉(Panasonic)이나 에너자이저(Energizer) 등에서 생산한 제품을 5개나 10개 단위로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네 금은방이나 시계방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데, 가격 차이가 10배 까지도 나기도 합니다.

 


※ 메인보드 배터리를 교체한 다음에는 시스템에 따라 분리했던 카드나 케이블 등을 반드시 연결해야 시스템이 작동하여 부팅할 수 있으며, 배터리는 교체한 후에도 날짜나 시간, 시스템 설정이 메인보드 출시 시점의 상태로 초기화 되는 경우에는 메인보드 불량으로 롬 바이오스(ROM BIOS) 등을 교체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사용되는 CR2032 리튬 전지는 수은전지 또는 동전과 비슷한 크기와 모양 때문에 'Coin Cell Battery' 라고도 하며, 충전 및 재사용이 불가능한 1차 전지인 건전지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둥근 막대형의 AAA 또는 AA 사이즈의 건전지와 구분하기 위해 전지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메인보드의 CR2032 배터리 교체 시기는 사용 환경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있는데, 장기간 사용하지 않고 전원을 차단한 경우 CMOS와 BIOS의 설정을 유지하기 위해 전지의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방전이 됩니다. 이상,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