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컴퓨터 전원버튼 윈도우 시스템 종료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 16.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부팅하거나, CMOS 설정을 통해 키보드를 이용하여 PC의 전원을 켤수 있으며, 시스템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종료 됩니다. 메인보드의 CMOS 설정에 따라 전원 버튼을 3초 ~ 4초 이상 누르면 시스템이 강제 종료 되고, 실수로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가 종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을 변경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 전원버튼 윈도우 시스템 종료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원 단추 작동 설정 변경하는 방법


※ 컴퓨터 본체를 책상 아래에 놓아 실수로 전원 스위치를 누르거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 호기심에 PC의 전원 버튼을 눌러 시스템이 켜지거나 꺼지는 것을 방지하거나, 절전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제어판을 선택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8에서 시작메뉴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단축키 '윈도우 + X'를 눌러 '제어판(C)'를 선택하면 됩니다.

 


※ 윈도우 제어판에서 보기 기준이 '범주'로 선택되어 있는 경우에는 '시스템 및 보안' 항목을 선택하고, 모든 제어판 항목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원 옵션'을 선택하여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이 범주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 우측의 '범주' 하단 콤보 버튼(▼)을 눌러, 큰 아이콘이나 작은 아이콘 보기를 선택하면, 모든 제어판 항목이 표시 됩니다.

 


※ 윈도우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에서 '전원 옵션'을 선택하면, '절전 모드 종료 시 암호 필요'와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기 변경' 및 '전원 단추 동작 변경'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모든 제어판 항목에서 전원 옵션을 선택한 경우 바로 '전원 옵션'의 설정 항목이 표시 됩니다.

 


※ 전원 옵션의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의 기본 전원 관리 옵션 항목의 '균형 조정'이나 '절전' 우측의 설정 변경을 선택한 다음,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C)'을 클릭한 후 고급 설정 탭의 '전원 단추와 덮개 - 전원 단추 동작'의 설정 항목을 '아무 것도 안 함'과 '절전', '최대 절전 모드'와 '시스템 종료'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전원 옵션 페이지 좌측 메뉴 중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선택하면,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단계로 이동을 합니다.

 


※ 전원 단후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의 전원 단추 설정에서 '전원 단추를 누를 때:'  하단 콤보 메뉴를 눌러 ' 아무 것도 안 함'과 '절전', '최대 절전 모드'와 '시스템 종료'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윈도우 디폴트 값(Default Value)에는 '시스템 종료'로 설정이 되어 있어, 전원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가 종료 됩니다.

 


※ 전원 버튼을 누를 때 '아무 것도 안 함'으로 선택하여 설정을 하면, PC가 윈도우로 부팅 된 다음 실수 또는 아이가 호기심에 전원 버튼을 눌러도 컴퓨터가 종료되지 않으며, 시작 메뉴의 시스템 종료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종료 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를 때 '절전' 또는 '최대 절전 모드'로 선택한 경우에는 작업 내용이 메모리 또는 가상 메모리에 저장 되었다가 다시 로드 되는 방식으로, 암호 보호를 사용하는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베어본 PC 또는 홈씨어터용 컴퓨터를 거실에 배치한 경우 아이들의 활동으로 인해 전원이 켜지거나 꺼질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윈도우에서 전원 버튼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메인보드의 CMOS 설정에서 전원 스위치 옵션이 시스템 종료로 되어 있는 경우 설정을 해지해야 컴퓨터가 종료되지 않게 할 수 있으며, PC 본체에 리셋 스위치가 있는 경우 메인보드와 연결 된 케이블을 분리해야 버튼이 작동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컴퓨터 전원 버튼의 윈도우 시스템 종료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