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KM플레이어 DTS, AC3, E-AC3 코덱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5. 4. 7.

 KMPlayer를 이용하여 동영상 재생 시 '지원하지 않는 오디오 코덱(DTS, AC3, E-AC3)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포럼에서 확인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내장 오디오 코덱으로 재생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별도의 오디오 코덱을 설치해야 합니다. 통합 코덱 등의 외부 코덱이 설치 되어 있는 경우에는 환경 설정에서 외부 오디오 코덱을 추가해 주면 되고, 윈도우 8에서는 돌비(Dolby)사의 AC3와 E-AC3 코덱을 지원하여 시스템 코덱으로 재생이 가능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KM플레이어 DTS, AC3, E-AC3 코덱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AC3Filter 2.6.0b Setup.exe


* KM플레이어 외부 오디오 코덱 추가하는 방법


※ KMPlayer에서 DTS와 AC3, E-AC3 오디오 코덱으로 인코딩 된 동영상 재생 시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통합 코덱 등의 외부 코덱이 설치 되어 있는 경우에는 환경 설정에서 외부 오디오 코덱을 추가해 주거나, 첨부 파일의 AC3 코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재생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AC3Filter 설치 과정 중 'Offer 설치 Product 추천 제품' 단계에서 Skype 항목에서 '동의 안 함'을 선택 하면, 불필요한 부가 프로그램이 설치 되지 않습니다.



※ KM플레이어에서 외부 오디오 코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KMPlayer 프로그램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환경 설정/기타 - 환경 설정'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F2]를 누르면 '환경 설정' 창이 활성화 됩니다. 환경 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좌측의 기본 환경 메뉴에서 '미디어/자체 코덱/필터 - 자체코덱 사용 조건 - 외부 오디오 코덱'에서 우측 하단의 '외부 코덱 사용자 정의'를 클릭 합니다.



※ KMPlayer의 '외부 코덱/필터 관리' 창이 활성화 되면, 시스템 코덱 추가나 외부 코덱 추가 및 검색해서 추가 버튼 중 편리한 방법으로 오디오 코덱을 추가해 줍니다. 참고로 AC3Filter 설치를 하면 AC3와 함께 디지털 시어터 시스템(Digital Theater System)의 DTS 사운드 재생이 가능 합니다.



※ 외부 코덱/필터 관리에서 오디오 코덱을 추가한 다음 환경 설정의 기본 환경 메뉴에서 '미디어/자체 코덱/필터 - 자체코덱 사용 조건 - 외부 오디오 코덱'에서 AC3 Sound와 DTS Sound 등의 항목에 AC3필터를 선택해 줍니다.



※ AC3Filter를 추가한 다음 '기본 환경 메뉴의 '미디어/자체 코덱/필터 - 자체코덱 사용 조건 - 내장 오디오 코덱'의 Codec Select 탭에서 'ALL Disable'을 선택해 주면, DTS와 AC3, E-AC3 오디오 코텍을 사용하는 동영상 파일 재생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기본 값으로는 Use LAV Audio Codec'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의 AC3Filter 등의 외부 오디오 코덱을 설치해 주면, KMP를 이용하여 동영상 재생 시 플레이어 창 좌측 하단에서 'H264, DTS, 5.1CH' 등의 재생 정보를 통해  DTS나 AC3 및 E-AC3 코덱으로 인코딩 된 동영상이 재생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KMPlayer 3.9.1.133 버전 이하에서는 외부 오디오 코덱을 설치한 후 환경 설정에서 추가해 주어야 하며, 3.9.1.134 버전 부터는 코덱을 설치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코덱이 바로 적용됩니다. 이상, KM플레이어 DTS, AC3, E-AC3 코덱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