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곰플레이어에서 H264 코덱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5. 2. 11.

 곰플레이어는 자체 코덱을 이용하여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어 별도의 통합 코덱을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파일 형식의 멀티미디어 재생이 가능 합니다. 동영상 재생시 사용되는 비디오와 오디오 디코더에 따라 재생 품질에 차이가 있으며, GOMPlayer는 내장 코덱 이외에 필터 추가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외부 코덱을 추가하여 재생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곰플레이어에서 H264 코덱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H264 Encoder Setup.exe


* 곰플레이어 필터 추가하는 방법


※ GOMPlayer 좌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F5'를 눌러 환경 설정 창이 활성화 된 후 좌측 메뉴 중 필터에서 상단의 코덱 탭을 선택하여, 지원가능한 코덱 형식에서 'H264 H.264 Video'를 선택하면 곰플레이어 내장 코덱을 이용하여 H264 코덱으로 인코딩 된 동영상이 재생 됩니다.



※ 곰플레이어의 '환경 설정 - 필터 - 고급 설정'에서 '필터 추가' 버튼을 누르면 외부 코덱을 GOMPlayer에 적용할 수 있는데, H.264를 포함한 외부 필터의 경우 통합 코덱이나 CoreAVC, Divx 등의 Codec이 설치되어 있어야 적용할 수 있으며, 첨부 파일의 'H264 Encoder'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H.264/AVC 코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곰플레이어의 필터 추가 버튼을 이용하여 'Open264 H.264 Decoder'를 추가하면 H264 코덱을 이용하여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며, 설치한 코덱에 따라 'Dixv H.264 Decoder, CoreAVC Video Decoder, Divx AAC Decoder' 등의 외부 코덱을 적용하여 동영상 재생이 가능 합니다.



※ 외부 필터를 추가하면 곰플레이어의 내장 코덱에 우선하여 외부 코덱이 사용 되며, 단축키 'Ctrl - F1'을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재생 정보'를 선택하면 동영상 재생시 사용되는 오디오 코덱과 비디오 코텍 및 초당 프레임, 초당 비트 레이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MPlayer를 이용하여 동영상 재생시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맞지 않아 소리보다 영상이 늦게 재생이 되는 경우에는 CPU와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의 컴퓨터의 사양으로 인한 문제도 있지만, 곰플레이어 구버전을 사용하거나 코덱으로 인한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앞서 외부 필터를 추가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하여 확인하는 방법도 필요 합니다. 이상, 곰플레이어에서 H264 코덱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