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ZIPX 파일 포맷 압축 해제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2. 8.
  ZIPX 파일 포맷은 A Corel Company의 WinZIP Computing. S.L.에서 개발한 ZIP 포맷의 확장 형식으로, ZIP 파일 보다 20% ~ 30% 정도 적은 크기로 압축 효율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ZPIX 파일은 윈집에서 개발하여 공해한 포맷으로 독점 포맷으로 인한 호환성 문제가 없지만, 현재 압축 해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고, 압축률이 높은데 비해 압축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ZIPX 파일 포맷 압축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ZIPX 파일 포맷 지원 압축 프로그램

첨부파일: WinZIP v19.0 Web Installer.exe

※ 윈집(WinZIP)은 ZIPX 파일 포맷으로 압축 및 압축 해제가 가능한 압축 프로그램으로, 드롭박스(Dropbox)나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스카이 드라이브(Sky Drive), 박스(Box)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백업이나 공유, FTP 를 이용한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부 파일의 윈집은 859KB 크기의 웹 설치 버전으로 포스팅일 기준 WinZip 19.0 Build 11293 버전이 설치 되며, WinZip Standard는 $29.95, Pro는 $49.95로, 라이선스를 등록하지 않으면, 14일간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얼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윈라(WinRAR)는 RAR와 ZIP 압축을 지원하며, 5.20 버전 부터 ZIPX 압축 파일 해제를 지원 하는데, 한글판은 포스팅일 현재 5.11 버전 까지 출시되어 있는 상태로, 첨부파일은 영문 버전 입니다. 32비트 윈도우에서는 x86, 64비트에서는 x64 버전을 설치해 사용하면 되는데, 참고로 WinARAR는 라이선스 비용이 $29로 등록하지 않으면, 40일간 트라이얼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집은 ALZ와 EGG, ZIP,TAR, TBZ, TGZ, LZH, JAR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압축을 지원하며,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의 경우 EGG 파일 포맷으로만 압축이 가능 합니다. 알집은 8.x 버전 부터 ZIPX 파일의 압축 해제를 지원하며, 구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위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분할 압축을 풀고 설치 해 사용하면 됩니다.


※ 반디집은 ZIP이나 RAR 등의 대표적인 압축파일 포맷과 외국 압축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는 알집의 ALZ나 EGG 압축 포맷의 해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ZIPX 파일 포맷의 해제도 지원 합니다. 반디집은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위의 첨부 파일 중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실행 파일을 클릭해 사용하거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간단한 설치 과정을 거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7-ZIP은 칠집 이라고도 불리우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압축프로그랩으로, 정식 버전으로는 최신인 9.20 버전은 2010년 11월 08일 출시되어 이미 4년이 지났지만, ZIPX 압축 해제를 지원 합니다. 7-ZIP은 32비트 윈도우에서는 x86, 64비트 윈도우에서는 x64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포터블 버전은 자동압축풀림 파일로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7-ZIP 최신 버전은 포스팅 일 기준으로 9.35 beta로 2014년 12월 07일 릴리즈 되었습니다.


 ZIPX 파일 포맷 개발사인 코렐의 압축프로그램인 윈집(WinZIP) 이외에도 알고리즘 공개를 통해 윈라(WinRAR), 피집(PeaZIP), 파워아카이버(PowerArchiver), 알집(ALZIP), 반디집(BandiZIP), 칠집(7-ZIP) 등에서도 해제가 가능 합니다. 윈집 외 다른 압축프로그램에서는 ZIPX 해제를 LZMA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제공하거나 대부분 해제 기능만 지원하는데, 참고로 ZIPX 확장명은 새로운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확장명을 ZIP으로 변경하면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에서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상, ZIPX 파일 포맷 압축 해제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