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글 글꼴 목록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1. 18.
  한글의 글꼴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폰트 이외에 프로그램 설치 시 기본값에서 트루타입 글꼴이 설치되어 문서 작업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글꼴은 문서 작업 시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탭별 목록으로 표시'에 따른 항목에서 선택하거나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설정에 따라 최근에 사용한 글꼴 숫자와 목록은 편집이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글꼴 목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 글꼴 목록

※ 한글 문서 작업 시 글꼴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기본 값으로 '탭별 목록으로 표시'가 설정이 되어 있어, 모든 글꼴과 현재, 제목, 본문 꾸미기 글꼴 등 설정 값에 따라 설치되어 있는 폰트가 표시되어 선택할 수 있으며, 한글 2002나 97 등의 구버전이나 '단일 목록으로 표시'로 설정 시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글꼴이 많은 경우 스크롤바를 길게 내려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 한글에서는 문서 작업 시 자주 사용하는 글꼴을 목록에 추가하거나 최근에 사용한 글꼴의 숫자를 변경하여 표시되는 폰트를 늘릴 수 있는데, 한글 글꼴 설정을 위해서는 먼저 한글 상단 메뉴 바 우측의 '도구 - 환경 설정'을 선택하거나, 키보드에서 한글 단축키 'Alt+K+U'를 누르면 환경 설정 창이 활성화 됩니다.

※ 한글 환경 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 메뉴 중 '글꼴' 탭을 선택하여 '최근에 사용한 글꼴 보이기' 항목의 '콤보 버튼(▲,▼)'를 누르거나 숫자 값을 입력하여 표시되는 글꼴 숫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꼴 목록은 '단일 목록'이나 '탭별 목록'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글꼴 목록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자주 사용하는 폰트를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글꼴 목록 설정 창에서 글꼴 목록은 하단의 '+'나 '×' 버튼을 이용하여 추가하거나 삭제 또는 편집 할 수 있으며, 글꼴 목록에 표시되는 항목은 원본 아래의 목록에서 선택한 후 '<'나 '≪'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에 사용한 글꼴이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맑은고딕이나 굴림 등의 폰트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문서 작업을 많이 할 수록 시스템에 설치되는 폰트의 숫자는 증가하게 됩니다. 윈도우에 폰트 숫자가 많아질 수록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글꼴을 불러오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불필요한 폰트는 삭제하는 것도 좋으며, 한글 프로그램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글꼴을 목록에 추가해 주면 문서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한글 글꼴 목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