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및 ISO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POSTED BY© 듀륏체리 2017. 1. 24.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은 2015년 07월 29일 데스크탑 버전이 공식적으로 일반에 공개되어 공식 소토어에서 전자 소프트웨어 배급 방식의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버전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거나 DVD 발매 제품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은 기존의 7또는 8에서 업그레이드 하거나 정식 지원 툴을 이용하여 설치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으며, 기존의 PC에 저장되어 있는 라이선스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재설치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및 DVD 용 ISO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USB Flash Drive - Create to Install Windows 10

 

 

첨부파일: Media Creation Tool.rar [7.03MB]

 

 

※ 윈도우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공식 지원하는 설치 미디어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제작할 수 있으며, 미디어 크리에이션 툴을 실행하여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단계에서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A)' 하면 진행 됩니다. 참고로 공식 페이지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하거나 첨부 파일을 이용하여도 되는데, 참고로 MediaCreationTool.exe은 약 17.4MB로 첨부 파일은 WinRAR로 솔리드 압축하여 원본 파일의 약 40% 크기인 7.03MB로 크기가 줄어 들었으며, 압축을 해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A)' 한 후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에서 기본 값은 Windows 7과 8, 8.1 등에서 사용 할 수 있는 '◉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항목이 선택되어 있으며, '◉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항목의 라디오 버튼을 체크 한 후 '다음(N)'을 누르면, 옵션 선택 단계가 진행 됩니다.

 

 

※ 윈도우 10 설치 프로그램 창의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단계 하단 '언어' 항목의 '한국어', '에디션'에서 'Windows 10 K, '아키텍처'에서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등을 하단 '콤보(V)' 버튼을 눌러 세부 옵션을 지정할 수 있으며, 기본 값에서는 '☑ 이 PC 권장 옵션 사용' 값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 해제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Windows 버전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설치 시 제품 키가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른 PC에 옵션 값을 다르게 지정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체크 해지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4GB 이상의 '◉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 ISO 파일'의 라디오 버튼을 체크하여 DVD R/W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레코딩 후 사용할 수 있는데,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이동식 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PC에 연결되어 있는 이동식 드라이브를 확인하고 선택 한 후 설치 할 수 있으며, 작업 시에는 저장되어 있는 파일이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은 다른 저장 위치해 백업 후 '다음(N)'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연결되어 있는 장치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드라이브 목록 새로 고침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중'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퍼센트(%) 단위로 진행률이 표시되어 작업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는 PC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미디어를 만드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진행률이 퍼센트(%) 단위로 표시되어 확인 할 수 있는데, 작업 시간은 인터넷 연결 상태와 컴퓨터 시스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약 30분 내외로 소요가 됩니다.

 

 

※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디스크 제작이 완료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우측 하단의 '마침(F)'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 윈도우 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사용한 이동식 디스크는 ADATA의 제품 표기 용량 4GB, 시스템 상 3.61GB의 저용량 구형 제품으로, 작업 완료 후 드라이브 이름은 'ESD-USB', 사용중인 공간은 3.11GB이기 때문에 4GB 용량으로도 충분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ISO 이미지를 이용하여 부팅 DVD를 만들거나 USB 부팅디스크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언어와 에디션, 32비트 또는 64비트의 아키텍처 등의 권장 옵션이 적용되어 있으며, 옵션을 체크 해제 하면 다른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설치 미디어를 이용하면 프로나 홈 버전 등이 포함되어 선택하여 설치 할 수 있는데, 참고로 맥북이나 맥북 에어 등의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Mac OS X 시스템에 윈도우 10을 설치하기 위한 USB 부팅디스크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완료 후 드라이브 이름은 'WININSTALL'로 변경이 되고, 설치 파일에 'BootCamp'와 함께 관련 드라이버 및 지원 사항이 추가되어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6.54GB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8GB 이상의 USB 메모리 등이 필요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