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멀티부팅 순서 및 시간 변경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0. 13.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9x와 2k, XP와 Vista, 7과 8, 10 및 Server 제품군 등으로 구분이 되며,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장착하거나 하나의 디스크의 파티션 분할하여 단일 시스템에 여러개의 Windows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대의 PC에 Windows를 여러개 설치하는 방법은 독립된 저장 공간에 출시 년도가 앞에 있는 제품을 순서대로 먼저 설치하면 되고, 리눅수와 Mac OS X 등 다른 운영체제고 함께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멀티부팅 순서 및 시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Multi Booting

 

※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분할 된 상태에서 C: 드라이브에는 Windows 7, D: 드라이브에는 Windows 8, E: 드라이브에는 Windows 10을 순서대로 설치를 하면, 부팅 시 GUI 방식의 운영 체제 선택 화면이 먼저 나타나게 되고, 기본 옵션 값에서는 30초 후에 가장 나중에 설치한 OS로 부팅이 됩니다.

 

 

※ 윈도우 멀티 부팅 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은 먼저, 단축키 'Windows + R'키를 눌러 실행 창이 활성화 되면 'msconfig'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 버전에 상관 없이 부팅한 OS에서 설정 할 수 있으며, 리눅스와 맥 OS와 멀티부팅 하거나 9x와 2k 및 XP 간 멀티 부팅의 경우에는 설정 화면 및 변경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 시스템 구성 창이 활성화 된 후 상단의 '부팅' 탭을 선택하여 현재 멀티 부팅 중인 Windows 버전과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드라이브 및 현재 OS와 기본 OS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우측 중앙의 '제한 시간(T):' 항목에 기본 옵션에서 적용되어 있는 운영체제 선택 시간 '30초'를 원하는 숫자값을 입력하여 윈도우 멀티부팅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멀티 부팅 순서 변경은 부팅 탭에서 위의 포스팅 이미지를 참조하여 Windows 10(C:\Windows) : 현재 OS; 기본 OS'를 'Windows 8(E:\Windows)' 또는 'Windows 8(E:\Windows)'로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적용(A)' - '확인'을 누르면 변경 됩니다.

 

 

※ 윈도우의 시스템 구성을 변경하면 '이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나타나 '다시 시작(R)' 또는 다시 시작하지 않고 끝내기(X)'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재부팅 하거나 종료 한 후 다음 번에 부팅하면, 설정을 변경한 멀티 부팅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운영체제를 멀티 부팅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Windows와 Linux를 순서대로 설치하면, 부팅 메뉴로 리로(Lilo)나 GNU GRUB 등 리눅스 배포판에 탑재되어 있는 부트로더가 나타나게 되고, Mac OS에서는 부트캠프를 이용하거나 해킨토시를 설치하면 되는데, 참고로 'C:/D:/E:...' 드라이브에 가장 오래된 버전 부터 윈도우를 순서대로 설치 한 후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를 제외한 'D:'나 'E:' 드라이브에 설치된 윈도우에 부팅을 하면, 해당 드라이브가 'C:' 드라이브로 표시가 되고, 다른 운영체제는 드라이브 문자가 하나 씩 뒤로 밀린 상태로 할당 되기 때문에 사용 중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