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시스템 종료 시 다시 시작 되는 오류 해결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9. 26.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98 SE나 XP 등 구버전의 운영체제에서도 시스템 종료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여 전원 관리 설정을 변경하거나 종료버그 패치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하거나,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곤 하였습니다. Windows Vista나 7, 8과 8.1 등에서는 'task host window' 윈도우 종료 지연 오류가 발생하여 컴퓨터가 꺼지지 않은 경우에는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의 '시스템 도구 - 관리 도구' 'Cache Task'를 찾아 상태를 '사용 안 함(I)'으로 변경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 시스템 종료 시 다시 시작 되는 오류 문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10 종료 버그 해결 방법

 

※ 윈도우 10 종료 오류 문제 해결하는 방법은 시스템 전원이 꺼지지 않거나 다시 시작 되는 등의 증상에 따라 접근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컴퓨터가 완전히 종료 되지 않고 다시 시작 되는 경우에는 먼저, 키보드의 'Windows + X' 키를 눌러 '제어판(P)'을 선택한 합니다.

 

 

※ 제어판을 실행하면, 윈도우 설치 후 기본 설정 값에서는 '보기 기준:'이 '범주(C)'로 선택 되어 있어 '시스템 및 보안과 사용자 계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과 모양 및 개인설정,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과 하드웨어 및 소리, 접근성과 프로그램' 등의 8가지 범주로 표시가 되는데, 보기 기준을 세부 항목을 편리하게 선택 할 수 있는 '큰 아이콘(L)'이나 '작은 아이콘(S)'으로 변경한 후 모든 제어판 항목이 표시가 되면, 우측 의 스크롤 바를 내려 하단의 '전원 옵션'을 선택 합니다.

 

 

※ 윈도우 10에서는 기존의 비스타와 7, 8과 8.1에서 제공하던 제어판의 일부 항목들은 설정 앱의 항목으로 대체되면서, 기존의 제어판에서는 기능이 삭제되거나 축소 되었고, 위치 기록 지우기 및 끄기 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단축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작 버튼을 눌러 '☼ 설정'을 클릭 합니다.

 

 

※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되는 주요 설정 항목 중 '시스템 디스플레이, 알림, 앱, 전원' 항목을 선택 합니다. 참고로 전체 화면서 표시되는 화면의 인터페이스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 시스템 항목의 좌측 메뉴 중 '전원 및 절전'을 선택 하면, 우측에 화면 및 '전원 및 절전' 항목이 표시 되는데, 가로 1024픽셀 이상 또는 전체 화면 모드에서는 한 화면에 메뉴와 세부 항목이 함께 표시 됩니다..

 

 

※ 전원 및 절전 화면에서 하단의 관련 설정에서 '추가 전원 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제어판의 '전원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모든 제어판 항목의 전원 옵션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시작 메뉴의 '☼ 설정' 버튼이나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중 선택하여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전원 옵션' 페이지가 열리면, 좌측 메뉴 중 '전원 단추 작동 설정' 항목을 클릭 합니다.

 

 

※ 시스템 설정 페이지에서 '전원 단추 설정' 이외에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보호 사용'과 '종료 설정' 등의 세부 항목을 음영 처리가 되어 있어 변경 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상단의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을 확인 합니다.

 

 

※ 관리자 권한에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 한 후 하단의 '종료 설정'에서 '☑ 빠른 시작 켜기(권장)' 항목을 체크 해제 한 다음, 좌측 하단에 활성화 되는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컴퓨터 종료 후 더 빠르게 켤 수 있는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은 윈도우 8 버전 부터 새롭게 추가 된 하이버네이트(Hibernate) 방식으로, 최대 절전 모드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에 드라이버 등을 미리 넣어 다음에 부팅 할 때 저장 된 값을 불러 오기 하여 빠르게 시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하드웨어 구성이나 드라이버 버전, 업데이트 여부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윈도우 종료 시 완전히 꺼지지 않고 바로 켜지는 형태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 있는데, 기본 설정 값에 적용이 되어 있는 '빠른 시작 켜기'를 사용 해제하면, Windows 8 이후 버전에서는 이 기존 처럼 바로 종료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