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알집 기본 압축형식 ZIP 파일 포맷 변경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6.

 이스트소프트의 압축프로그램 알집은 1999년 사내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공개용으로 배포한 것으로, 한글 지원과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ALZip은 개인에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배포를 하고 있지만, 광고가 있는 애드웨어로 기업에서는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체 압축파일 형식인 ALZ와 EGG 포맷으로 인해 논란이 많은 프로그램이기도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집 기본 압축형식 ZIP 파일 포맷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ALZip 압축형식 변경 방법


※ 알집은 윈도우 XP와 비스타, 7과 8, 10의 32비트와 64비트 시스템 및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의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40여개의 다양한 포맷과 멀티코어 압축 및 다국어 지원을 하며, 버전 10 부터는 리본 메뉴 형태로 인터페이스가 변경 되었습니다.

 


※ 알집은 ALZ와 EGG, ZIP과 LZH 형식으로 압축을 할 수 있으며,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의 경우 버전 8.0 부터는 기본적으로 자체 압축파일 포맷인 EGG 형식으로 압축 또는 분할압축을 하게 되는데, 프로그램 상단의 리본 메뉴 항목 중 도구 탭을 선택하여 '☼ 환경설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F4'를 눌러 기본 압축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좌측의 메뉴 항목 중 '압축하기'를 클릭한 후 '기본 압축형식(H)'에서 'ZIP'과 'EGG', 'ALZ'나 'EGG' 중에서 선택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변경이 됩니다. 참고로 다른 형식으로 선택 되어 있는 경우에 'ZIP' 파일 포맷으로 변경을 하면, 'EGG'나 'ALZ' 압축해제를 지원하는 반디집이나 빵집 이외에 WinZIP이나 WinRAR, 7-ZIP 등의 프로그램이나 윈도우에서도 압축해제가 가능 합니다.

 


 

 알집의 ALZ 파일 형식은 2001년 공개된 4.9버전에 처음 적용된 것으로, 당시에는 PKZIP 4.5 버전 이전에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 압축을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었느나, ZPIX나 RAR5, 7z 등 새로운 형식이 나오던 시기에 호환성 문제도 있었고, 8.0 버전 부터는 EGG 형식이 적용되어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참고로 ALZip은 이미지 뷰어 ALSee와 ALDrive(구, ALFTP), 백신 프로그램 ALYac 등의 ALTools 제품군 중 하나로, 기업에서는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입해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 알집 기본 압축형식 ZIP 파일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