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 측정 및 확인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 19.

 스마트폰의 배터리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전지(Lithium-ion battery)는 여러번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2차전지로, 전해질로 사용하는 육불화인산리튬(LiPF6)은 온도가 올라가면 물과 반응하는 성질이 있어 리튬 이온을 이동 시키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근에는 물 대신 유기용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전지는 높은 온도에서는 성질이 변하게 되고, 낮은 온도에서는 화학반응이 느리게 진행 되어 충전 속도가 느려지며, 완전 충전을 하더라도 리튬이온의 전달 능력이 떨어져 배터리가 쉽게 방전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플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 측정 및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측정 어플


※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모델에 따라 일체형 또는 착탈식으로 출시가 되며, 배터리 용량은 기기에 따라 2000mAh ~ 3000mAh 정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배터리 정보는 '설정 - 일반 - 배터리' 또는 '설정 - 일반 - 휴대폰 정보 -  배터리' 항목으로 이동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4.2.2 젤리빈 기준으로, 충전 상태나 퍼센트, 사용량 등의 세부 정보는 확인할 수 있지만, 배터리 온도 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의 CPU와 메모리, 저장장치 등의 사용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어플인 시스템패널(SystemPanel)은 화면 우측 하단의 Menu(≡) 버튼을 터치한 다음, 'Dev Info'의 'Power'를 선택하거나, Monitor'를 선택하면, 배터리의 충전 상태와 온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의 태스크 종료와 데이터 및 저장소 사용량 등을 확인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어플인 AVG TuneUp의 '배터리 소비량' 항목을 터치하면, 충전상태와 함께 배터리 온도를 화씨(℉)와 섭씨(℃)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데, 윈도우 버전인 AVG PC TuneUp의 경우 해외 제휴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윈도우를 사용하는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씨클리너의 모바일 버전인 'CCleaner for Android'는 어플 상단 좌측의 메뉴(≡) 항목을 선택한 다음, '시스템 정보'를 터치하면, 스마트폰의 모델과 OS 버전, 루팅 여부, 네트워크 상태와 IP주소 등의 정보와 함께 배터리 잔량과 함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튬 이온 전지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완전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20% ~ 30%만 사용하고 충전하고, 충전은 100%가 되기 전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온도가 너무 높으면 양극제와 음극제의 성질이 변하게 되어 충전 용량과 수명이 줄어들게 되며, 낮은 온도에서는 충전 과정 중 리튬 이온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는 속도가 느려져, 충전 속도도 느려지며, 완전 충전이 되더라도 리튬 이온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쉽게 방전이 되기 때문에 배터리 적정 사용 온도인 '0℃ ~ 40℃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어플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 측정 및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