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신청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0. 23.
  어린이집 대기 신청은 아이사랑보육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 서울시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의 경우 서울특별시 보육포털 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어린이집의 경우 국공립어린이집에 대한 수요가 절대적으로 많은 편이며, KCA 보건복지부 평가인증보육시설이나 서울형 어린이집 등이 일반 가정형 어린이집이나 민간어린이집에 비해 입소 대기자가 많은 편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 신청은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사이트(https://iseoul.seoul.go.kr/)에 접속하여 '보육서비스 예약' 항목의 '입소대기신청'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서울시 보육포털은 보육아동이 어린이집에 입소하기 위한 인터넷 예약시스템으로, 서울시 소재의 어린이집 검색을 통해 인증시설 여부와 시설 유형, 정원과 대기자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 보육포털사이트에서 입소대기신청 메뉴를 이용하면, 각 자치구와 행정동,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어린이집, 가정형어린이집과 직장어립이집 등의 시설 유형과 서울형어린이집과 시간연장어린이집 등 시설특성을 선택하고, 인증 시설 등 평가인증 유무를 선택한 다음 시설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검색 결과에는 시설명과 시설유형, 정원과 현원, 주소와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입소대기 신청 메뉴 하단의 상세보기를 선택하면 선택한 어린이집 대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집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세보기를 선택하면 시산연장형 여부 등의 시설특성과 평가인증유무, 정부지원시설 여부 등과 함께 입소대기자 현황을 만 0세 ~ 5세 이상 까지 연령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 신청은 중복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공립어린이집이나 서울형 어린이집은 입소대기자가 많은 편이며, 검색 결과에 나온 어린이집도 전체 대기자가 1,368명 입니다.

※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 신청하는 방법은 아이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의 연락처 등을 입력하고 보육아동정보란의 관련 정보를 선택 체크하면 되는데, 입소대기 1순위는 「영유아보육법 제28조, 시행규칙 제29조」에 따라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보호대상자의 자녀, 최저생계비 120% 이하 차상위계층의 자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의 장애부모의 자녀, 아동복지시설 아동, 맞벌이 부부, 3자녀 이상인 가구, 만5세 이하의 영유아 자녀 2명 이상인 가구, 다문화 가족의 영유아, 산업단지 근로자 자녀 (산업단지 어린이집에 한함) 입니다.
 
 입소대기 2 순위는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입양아동, 3 순위는 일반 영유아로, 입소순위는 1순위 100점, 2순위 50점 형태의 점수제로 중복 선택 체크가 가능하며, 1,2순위 대기자는 입소시 해당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관련서류를 준비하여 원본을 어린이집에 제출해야 합니다.


  서울시 소재의 어린이집 대기신청은 다른 지자체와는 다르게 입소대기를 중복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국공립 어린이집 또는 서울형 어린이집에 입소 대기자가 상당히 많은편 입니다. 특히, 상암지구나 마곡지구 등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신규공급 지역은 다자녀가구나 신혼부부 우선공급 등의 특별공급이 많이 이루어져 신규로 많은 어린이집이 개원하고 있지만, 수요가 많은 공공형어린이집은 많이 부족한 상황으로 앞으로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 입니다. 이상, 서울시 어린이집 대기신청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정리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