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문화상품권 유효기간 5년이 지난 경우 사용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7. 9.
  문화상품권의 유효기간은 공정거래위원회 상품권 표준약관과 컬쳐랜드 이용약관에 의해 5년으로, 유효기간이 경과한 상품권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피머니나 도서문화상품권의 경우에 유효기간이 경과해도 상품권 액면가의 90%까지 환불 받을 수 있으며, 컬쳐랜드에서는 유효기간이 지난 문화상품권의 경우에도 서비스 차원에서 컬쳐랜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발행일로 부터 최대 7년 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화상품권 유효기간 5년이 지난 경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효기간이 지난 문화상품권 사용 방법

※ 컬쳐랜드의 문화상품권은 오프라인 가맹점 2만여개, 온라인 1만여개 등 총 3만여개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전국서점, 전국문구/팬시, 전국편의점, 국민은행, 제일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온라인(쇼핑몰)등 에서 구매 가능 합니다. 문화상품권은 표준약관에 따라 1만원 이하는 80% 이상, 1만원 초과 60%사용 사용 후 잔액은 환불 받을 수 있으며,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발행일로 부터 5년으로 문화상품권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화상품권의 유효기간은 공정거래위원회 상품권 표준약관 '제6조 (사용기간) 상품권은 상사채권 소멸시효 (5년)내에 사용할수 있다.'와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이용약관에 의해 5년으로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없는데, 컬쳐랜드에서는 유효기간이 지난 문화상품권의 경우에도 서비스 차원에서 컬쳐랜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발행일로 부터 최대 7년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화상품권 유효기간이 발행일로 부터 5년을 경과한 경우에는 컬쳐랜드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다음 '컬쳐랜드 - 마이페이지 - 컬쳐캐쉬 관리'에서 '컬쳐캐쉬 충전하기' 메뉴의 상품권 번호에 유효기간이 지난 문화상품권의 스크래치를 벗기면 나타나는 18자리 코드를 입력하면 컬쳐랜드 캐쉬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문화상품권을 포함하여 유효기간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도 상품권 금액 면을 긁을 시 보이는 18자리(모바일문화상품권은 16자리) 번호를 입력하여 컬쳐캐쉬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다만 스마트문화상품권은 컬쳐캐쉬로 충전이 불가합니다. 컬쳐랜드 캐쉬는 월 최대 100만원 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상품권 코드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한 경우에는 하루 동안 상품권 충전이 제한 되는데, 참고로 오프라인전용 모바일문화상품권은 컬쳐캐쉬로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이상, 문화상품권 유효기간 5년이 지난 경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