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외화 송금 수수료 및 입출금 수수료, 이자율 정리

POSTED BY© 듀륏체리 2014. 2. 18.
  외화 송금은 은행의 스위프트 코드를(SWIFT Code) 이용하거나 웨스턴 유니온을 이용하여 은행 계좌 없이도 송금이 가능하며, 송금 방법에 따라 송금 수수료와 수취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외화 송금 수수료는 인터넷 송금이나 은행 영업점 창구를 이용하는 송금 방법 및 송금 금액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해외 송금시에는 송금 수수료와 전신료, 대체료 등이 발생하며, 통화에 따라서는 입출금 수수료가 외화 이자 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외화 송금 수수료 및 입출금 수수료와 외화 예금 이자율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외화 매매기준율과 수수료

※ 외화의 경우 매매기준율에 따라 현찰과 송금 및 살때와 팔때 수수료의 차이가 발생하며, 송금 및 수취 수수료도 금액과 방법에 따라 통상 10,000원 ~ 30,000원으로 차이가 발생 합니다. 기축통화로 사용이 되는 미국 달러가 살때와 팔때의 차이가 가장 적으며, 거래가 많지 않은 통화 일수록 차이가 큰 편으로, 미국으로 부터 달러를 송금 받는 경우 송금 수수료에 수취 수수료 및 매매기준율과의 차이 약 10원에 대한 만큼의 환전 수수료가 발생 하는데, 송금 방법이나 금액에 따른 수수료 관련 사항은 하단의 관련 포스팅이나, 해당 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 우리은행 외화 정기예금 금리

※ 외환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시중은행에 외화통장을 개설하면 되는데, 외화 정기예금의 경우 거주자와 비거주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년 기준으로 미국 달러(USD) 0.85%, 유로화(EUR) 0.82%, 일본 엔화(JPY) 0.55%, 영국 파운드(GBP) 1.18%로 비교적 낮으며, 중국 위안(CNY) 3.28%, 뉴질랜드 달러(NZD) 3.98%, 호주 달러(AUD) 3.29%로 상대적으로 높은편 입니다. 다만, 미국 달러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외화의 입출금 시 수수료가 1.5% ~ 3.0% 정도로, 우리은행 외화통장에 100유로를 입금하면 수수료만 4,500원 정도 발생하기 때문에, 그냥 현금으로 보유하고 필요할 때 환전하는게 유리 합니다.

* 외화 입출금 수수료와 대체료

※ 시중은행에 외화종합통장을 개설하면, 보통예금 형태로 일부 통화를 제외하면 금리는 0%이며, 7일 이상의 경우 외화예금이나 금액이 많은 경우 외화 MMDA 상품을 이용하게 됩니다. 외화 MMDA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보통예금 금리와 큰 차이가 없으며, 달러를 제외한 대부분의 통화의 입출금 수수료가 거래 금액의 1.5% ~ 3.0% 정도로 높은 편에, 외화로 송금 받은 금액을 원화로 거치지 않고 바로 외화로 송금을 보내게 되면, 거래 금액의 약0.1%의 '대체료' 형태의 수수료가 발생 합니다.


 외화를 송금 받은 후 환전을 하지 않고 다시 외화로 송금하는 경우 송금 수수료 이외에 대체료가 발생하는 이유는, 은행의 입장에서 매매기준율에 따른 적용환율의 차이에 기대이익이 0원이 되므로 이를 보상 받고자 외화 자체로 대체되는 금액의 0.1%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즉, 외화의 경우 가급적 미국 달러화로 거래하거나 거래 횟수를 줄이는 것이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송금 및 수수료에 입출금에 따른 수수료를 줄일 수 있으며, 개인의 경우 해외 여행등으로 인해 보유하고 있는 유로화나 엔화, 위안화 등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유리 합니다. 이상, 외화 송금 수수료 및 입출금 수수료와 외화 예금 이자율에 대한 간단한 정리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