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6. 30.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을 통해 NTFS 파일 포맷이나 FAT32 파일 포맷을 exFAT 파일 포맷으로 변환을 하면 FAT32 포맷에서 지원하는 최대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고, 최대 256TB를 지원하는 NTFS 포맷의 2배인 최대 512TB(이론상 65ZB) 크기의 대용량 파일을 지원 합니다. 플래시 메모리나 외장하드 디스크 등의 외장형 저장장치는 다른 운영 체제의 컴퓨터와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FAT32 포맷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경우 4GB 이상의 파일 지원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XP용 exFAT 파일 시스템 지원 윈도우 업데이트 KB955704 다운로드


※ exFAT 파일 시스템 지원 윈도우 업데이트 KB955704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3 32bit(x86) 시스템과 64bit(x64) 시스템에서도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FAT 파일 시스템은 확장 파일 할당 테이블, 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의 약자로 FAT64 파일 시스템 이라고도 하는데, exFAT 파일 시스템은 NTFS 파일 시스템의 오버헤드 문제와 FAT32 파일 시스템의 4GB 파일 크기 지원과 디렉터리 제약 문제를 보완한 파일 시스템 입니다. exFAT 파일 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1, 윈도우 서버 2008, 윈도우 CE 6.0 버전과 이후 버전의 운영체제에서 지원을 하며,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3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KB955704를 설치하면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 하는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윈도우 XP에 exFAT 업데이트 패치를 설치하거나 윈도우 비스타 SP1, 윈도우 7, 윈도우 8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디스크관리 나 포맷 기능을 이용하며,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이 가능 합니다. 윈도우 8에서 exFAT 변환 방법은 USB 메모리 등의 이동식 저장장치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포맷을 선택하거나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윈도우 탐색기 상단의 드라이브 도구 - 관리 - 포맷을 선택하면 됩니다.

* NTFS exFAT 변환 하는 방법


※ 윈도우 XP,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8에서 플래시 메모리나 USB 메모리 등의 이동식 저장장치를 exFAT 포맷으로 변환 하는 방법은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포맷을 선택한 후 드라이브 포맷 창의 파일 시스템을 exFAT로 선택하고 봄륨 레이블을 입력하거나 포맷 옵션의 빠른 포맷 여부를 확인한 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변환이 완료 되어 다양한 미디어 장치와 호환이 되면서도 대용량 파일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 FAT32 exFAT 변환 하는 방법


※ FAT32 파일 시스템은 4GB 이하의 파일을 인식할 수 있는 파일크기 제한과 디렉토리 제약 등이 있는데,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면 파일크기 제한과 디렉토리 제약이 없으며, 윈도우 7과 윈도우 8은 exFAT로 포맷한 드라이브에서 레디부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T32 파일 시스템을 exFAT로 변환 하는 방법은 파일 시스템에서 exFAT를 선택한 다음 볼륨 레이블과 포맷 옵션을 확인한 다음 시작 버튼을 누르면,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변환이 완료 됩니다.

  exFAT 파일 시스템은 NTFS 파일 시스템의 오버헤드 문제와 FAT32 파일 시스템의 4GB 파일 크기 지원과 디렉터리 제약 문제를 보완한 파일 시스템으로 최대 32 MB의 클러스터를 지원하고, 기존에 최대 65,636개의 파일에서 최대 2,796,202개의 파일을 한개의 디렉토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FAT는 기존의 FAT32 파일 시스템에 비해 읽고 쓰기 속도가 향상 되었으며,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 이외의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3에서는 exFAT 업데이트 패치 설치나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 서비스팩 1을 설치하면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NTFS exFAT 변환 및 FAT32 exFAT 변환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