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TISTORY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 게재 위치 정책과 수익 창출 ft. TISTORY 정책 위반 문제

POSTED BY© 듀륏체리 2023. 7. 10.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데스크톱 PC와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의 Windows와 Linux, macOS와 iOS, Android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2003년 06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광고 입니다. Google LLC는 2006년 YouTube를 인수하면서 AdSense 광고를 이용하여 컨텐츠 제작자와 구글이 각각 '68 : 32' 비율로 수익을 쉐어하는 방식으로 크게 성장하였고, 이후 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 등에도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NAVER AdPost와 kakao AdFit 등의 광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사용자게에 배분되는 수익이 적어 점점 더 외면 받고 있습니다.

 

Google AdSense logo

 

1. Google AdSense 광고 게재 위치 정책

Google AdSense 광고 게재 위치 정책

 

 구글 애드센스 광고 구현 가이드 라인의 광고 게재 위치 정책은 의도하지 않은 클릭 방지와 유도 금지, 부자연스러운 방식 광고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제목 아래에 광고 게재, 광고와 연관된 이미지 사용과 광고와 비슷하게 만든 콘텐츠 게시, 클릭에 대한 보상 제공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광고 자동 새로고침이 금지되어 tistory와 WordPress, Google Blogger 운영자도 자신의 콘텐츠에 거의 접속하지 않고, 접속하더라도 웹 브라우저에 애드가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광고가 송출되지 않게 한 다음 접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oogle AdSense는 동적 콘텐츠와 이메일, 소프트웨어 등의 어플리케이션에 광고 게재를 금지하고 있고, 새 창과 팝업, 이메일에 광고 게재를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른 게시자와 같은 페이지나 사이트에 광고 게재를 하는 경우에는 사이트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고 있고, 사이트의 소유업체 또는 소유자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권한을 귀하에게 부여한 경우에는 다른 게시자의 광고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에 귀하의 광고 코드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의 웹 호스팅 업체 또는 사이트 소유자에게 연락해서 이 사이트에 대한 광고 게재 권한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귀하의 계정과 연결된 광고 단위에서 발생한 클릭과 노출에 대해서만 귀하에게 수익이 지급됩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중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Google AdSense 프로그램 정책 준수 여부와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할 권한 부분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제3자 파트너에게 배분

 

Google AdSense 수익 창출 및 광고 정책에서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을 제3자 파트너에게 배분'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애드센스 이용약관에 명시된 것처럼 게시자는 Google로부터 서면 승인을 미리 받지 않는 한 애드센스 계정에서 발생한 수입을 제3자에게 배분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허용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광고를 게재하는 계정에서 제3자에 의해 소유 및 운영되는 사이트에 수익금을 배분하는 경우'와 '제휴사 또는 파트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계정에서 애드센스 수익금의 일부를 제3자 파트너에 배분하는 경우', 그리고 '계정에서 서비스, 트래픽 생성, 광고 노출 등에 대한 대가로 제3자 파트너에 수익금을 배분하는 경우' 모두 금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의 경우 'client=ca-pub-9527582522912841'의 펍코드를 사용하여 tistory 본문 상단과 하단에 AdSense 광고를 송출하고 있는데, 제3자 사이트와 파트너의 수익금 배분과 서비스 제공을 대가로 수익을 배분하는 등 위에 언급 된 세가지 항목에 모두 해당하는 형태로 약관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도하지 않은 클릭 방지와 유도 금지, 부자연스러운 방식 광고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제목 아래에 광고 게재 등의 광고 구현 가이드라인을 모두 위반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3.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정책 위반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정책 위반

 

 TISTORY에서는 '애드센스 게재 제한 문제,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애드센스 보고서 수치 차이 문제'에 대해서 Google AdSense 고객센터에 문의하였다고 게시물의 일부를 수정하였는데, 문의를 했다는 자체가 Google로부터 서면 승인을 미리 받지 않고 자체 광고를 송출하였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됩니다. 이와 함께 2023년 06월 29일 관련 문의 후 10일이나 경과한 07월 07일 현재 구글로 부터 답변을 받고도 남았을 기간이 지났습니다.

 

 다시 말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애드센스 약관을 위배하는 것에 대하여 답변을 받았지만, AdSense 광고 게재 중지 및 중복 광고 등으로 인한 이탈 증가, 검색 엔진에 대한 불이익 등 이미 큰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대처 방법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强求)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의 게시물의 관련 내용을 수정하지 못하고 있을 겁니다.


 Google AdSense에서는 '애드센스 계정에서 제3자에게 수익금을 배분하는 데는 여러 가지 위험이 수반됩니다. 가장 큰 위험은 이와 같은 계정에서는 일반 계정보다 무효 클릭과 노출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이러한 이유로 Google에서 애드센스 수익금을 제3자와 배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라고 밝히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가 제3자 배분 권한을 신청했을 수도 있고, 거의 승인이 되지 않는 '애드센스 수익금의 일부를 제3자 파트너에 배분하는 권한을 부여 받지 않는 이상 경우 TISTORY의 자체 광고는 정책 위반에 해당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