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국민은행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8. 2. 9.

 공인인증서(公認認證書)는 전자 서명의 검증에 필요한 일련 번호와 소유자, 발행자와 서명 알고리즘, 효력을 발휘하는 유효기간의 시작과 끝, 사용 목적 등의 공개 키(Public Key Certificate)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의 ActivX 설치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발급기관에 따라 금융결제원(YessignCA)의 은행용 또는 범용공인인증서와 증권전산 및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및 무역정보통신 및 한국전산원 발급의 우체국과 증권사, 공공공기관용 등으로 구분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 타행인증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KB국민은행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 시중은행 등 다른 금융기관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를 국민은행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PC환경 기준으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 한 후 상단의 메뉴 중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 합니다.

 

 

※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하면 '웹 페이지 메시지' 창이 활성화 되어 '공인인증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항 서비스입니다. [확인]을 선택하시면 설치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취소를 선택하시면 브라우저 인증서(HTML5)로 동작합니다.'라는 안내가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 공인인증 프로그램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거래내역에 대한 전자서명 등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Wizln-Delfino G3와 함께 키보드 보안과 백신 및 방화벽, 피싱과 파밍 방지, 단말환경 수집 등 종합적인 보안을 위해 'AhnLab Safe Transaction'을 설치해야 하는데,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인 OTP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선택이 가능하여 통합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설치하기' 버튼이 회색으로 음영처리가 되어 있으며, 노란색으로 '설치하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버튼 또는 사용 환경에 따라 하단의 '전체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한번에 설치할 수도 있는데, 최근에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거나 웹 페이지 메시지 창의 '취소'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 인증서(HTML5)를 선택한 경우에는 설치과정 없이 타행인증서 등록이 가능 합니다.

 

 

※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웹 페이지 메시지' 창이 활성화 되어 '설치 후에는 반드시 새로고침을 하거나 다시 접속해주세요.'라는 안내가 나타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버전 기준으로 URL 주소창 우측의 새로고침 '↻'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F5'를 누르면, 공인인증센터로 이동 됩니다.

 

 

※ 공인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인증서 갱신 및 관리, KB스타뱅킹 인증서 복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및 해제 하단의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국민은행에 타행인증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타행공인인증서는 발급기관이 금융결제원(YessignCA)인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은행용 또는 범용공인인증서와 은행 이외의 우체국과 증권사, 공공공기관 등의 증권전산 및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및 무역정보통신 및 한국전산원이 발급 한 타기관공인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업'을 선택하여 사용자 본인 확인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 국민은행 타행인증서 등록은 01:00 ~ 23:00 사이에 가능하고, 인터넷뱅킹 아이디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본인 확인을 진행 하는데, 사용자 아이디는 ID 조회 메뉴를 이용하여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 사용자 확인을 완료하면, 인증서 암호 입력 단계로 페이지가 전환 되어 '인증서 선택' 버튼을 눌러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 전자 서명 작성 창이 활성화 된 후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 주세요' 하단의 하드디스크와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과 휴대폰 등 타행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클릭하여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추가본인확인 단계가 진행 됩니다.

 

 

※ 전자금융사지 예방서비스 전면시행으로 공인인증서 발급과 재발급, 타행 및 기관인증서 등록 시 추가인증을 해야 하며, 추가 본인 인증에서 '◉ ARS 인증' 또는 '◉ 해외출국확인' 중 라디오 버튼을 선택한 후 하단의 '인증받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 ARS 인증을 선택한 경우에는 고객정보에 등록되어 있는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 번호의 일부 4자리가 '*' 별표로 표시되어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승인번호가 표시 됩니다.

 

 

※ ARS 인증 창에 승인번호 숫자 2자리가 표시되면, 휴대폰이나 전화의 다이얼 버튼으로 승인번호를 입력 한 후 '전화승인완료' 버튼을 눌러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 전화승인완료 후 보안매체로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안카드 일련번호 끝 4자리 숫자와 랜덤으로 생성되는 1번 에서 35번 까지의 앞 두자리와 뒤이 두자리 숫자를 키보드 또는 '☑ 마우스로 입력'을 체크하여 'KB 마우스 입력기'로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등록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보안매체 인증을 완료하면, 타행 등록 내역 확인에서 개인 은행용 등 등록 된 인증서 종류와 일련번호, 등록기관과 유효기간 등 세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개인뱅킹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인터넷 뱅킹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전자 서명의 검증에 필요한 공개 키는 전자서명법 상에는 전자서명검증정보로 표기되어 있으며, 현행법상 일반적인 서명 수단과 본인확인 수단의 구분이 모호한 문제점이 있는데,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는 전자상거래법과 전자서명법 등 공인인증서 사용을 의무화한 법령 개정을 순차적 개정하여 다양한 형태의 인증 수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인인증서 제도를 폐지하기로 하였지만, 공공기관과 공기업, 은행과 증권사 및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 이외에 인터넷 쇼핑몰과 통신사 멤버십 및 포인트 관련 사이트 등에서 액티브X 설치를 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제작되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