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에서 기본 프린터 변경 및 고정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6. 2.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문서나 사진 등의 데이터를 인쇄할 수 있는 프린터(Printer)는 도트와 잉크젯 및 레이저 등의 출력 방식에 패러럴 포트와 USB 포트, RJ45 랜 포트를 이용한 유선 인터넷과 와이파이(Wi-Fi) 등의 무선 인터넷 등 인터페이스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에서는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위치해 있는 Printer를 서버로 구성하여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유·무선 지원에 스캐너와 복사기, 팩스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복합기 모델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기본 프린터 변경 및 자동으로 전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Default Printer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에서는 설정 앱 기능이 추가되어 제어판 기능이 변경 되거나 이동 및 축소 되었으며, 시작 버튼을 눌러 '☼ 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는 디바이스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10의 시작 버튼을 눌러 '☼ 설정'을 선택한 다음, 설정 창의 주요 메뉴에서 '장치 Bluetoooth, 프린터, 마우스' 항목을 클릭하면, PC에 연결되어 있는 주변기기의 세부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장치의 좌측의 세부 메뉴 중 '프린터 및 스캐너'에서 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가 표시가 되며, 목록 중에서 클릭하면 세부 옵션 버튼이 활성화 되어 '앱 가져오기'나 '장치 제거' 및 '기본값으로 설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내 기본 Printer를 관리할 수 있도록 허용 항목에 옵션을 켜면, 마지막으로 사용한 Printer가 기본 프린터로 지정이 되기 때문에 옵션을 '끔'으로 변경을 해주어야 기본 프린터가 고정 됩니다.

 

 

※ 윈도우 비스타와 7에서는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장치 및 프린터', 8과 8.1 및 10에서는 단축키 '윈도우 + X'를 눌러 '제어판(P)'을 선택한 다음 기본 프린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의 모든 제어판 항목의 장치 및 프린터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 기본 프린터로 설정(A)'을 선택하면, 선택한 장치가 'ⓥ 기본 값'으로 변경 됩니다.

 

 

 

 윈도우 7 프로페셔널 버전에서는 제어판의 모든 제어판 항목에서 '장치 및 프린터'의 '장치 추가'와 '인쇄 작업 목록 보기', '인쇄 서버 속성'과 '장치 제거' 등의 상단 메뉴와 함께 '기본 프린터 관리' 기능을 지원하여 네트워크를 변경할 때 설정 값이 고정 되거나 원하는 장치를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나, Windows 8과 8.1 부터는 해당 기능의 메뉴가 제어판에서 제거 되었는데, 참고로 Windows 10에서는 마지막에 프린트하여 사용한 디바이스가 기본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설정 앱 항목에서 윈도우에서 내 기본 프린터 관리 기능을 '끔'으로 해제해 주어야 사용 중에 마지막에 인쇄 작업을 한 장치로 자동 변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