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및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10.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는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와 서비스 팩, 디펜더와 안티스파이웨어 제품의 엔진 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제어판의 애플릿으로,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이 되어 있으며, 시스템 환경에 따라 수동이나 사용 안함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보안 센터에서 방화벽과 바이러스 백신 등의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여 취약점을 보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업데이트는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 자동으로 구성하여 사용하기를 권장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및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10 Update 설정 방법


※ 윈도우 10에서는 제어판에서 'Windows Update'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이 되어 있어 시스템 종료 및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 업데이트 파일의 다운로드와 설치 과정이 진행이 되는데, 수동 또는 업데이트 끄기 등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축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services.msc'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

 


※ 윈도우 서비스는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관리 도구' 경로에 'services.msc' 바로가기 아이콘이 위치해 있으며, 실제 경로는 'C:\Windows\System32\services.msc'에 위치해 있습니다.

 


※ 서비스 창이 활성화 되면, 우측의 스크롤 바를 내려 자동으로 시작되어 실행 중인 'Windows Update'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선택하면 시작 유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중지(O)'만 한 경우에는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자동으로 다시 실행이 됩니다.

 


※ Windows Update 속성(로컬 컴퓨터) 창이 활성화 되면, 일반 탭의 시작 유형에서 자동을 수동으로 변경하면, 수동 업데이트로 설정이 되고,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Update가 중지 됩니다. 참고로 자동을 수동이나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 경우에는 실행 중인 서비스 상태를 '중지(T)'해야 설정 시점 부터 변경 된 사항이 적용 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Windows 98 부터 도입 된 기능으로, 보안 패치와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서비스팩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간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아 백그라운드에서 설치하거나, 대화 상자를 통해 시동 시간을 확인하여 적용할 수 있었는데, Windows 10에서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의 위협 요소로 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기본 옵션을 제어판에서 변경할 수 없도록 기능이 제거 되어 있어, 자동 업데이트 끄기나 수동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항목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이상,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및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