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VIA HD Audio 스피커 잡음 없애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4.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은 출시 후 1년간 기존의 7이나 8, 8.1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그래픽카드나 네트워크, 사운드 카드 등의 대부분 하드웨어도 추가 드라이버 설치 없이 기본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설치가 됩니다. 사운드 카드 칩셋이 메인보드에 내장 되어 있는 'VIA® VT1705 Audio Codec' 등의 경우 시스템에 따라 Windows 10 설치 이후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기도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에서 VIA HD Audio 스피커 잡음 없애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VIA HD Audio 기본 장치 설정 및 드라이버 재설치


※ 메인보드에 VIA® VT1705 Audio Codec 등의 사운드 칩셋이 내장되어 있는 시스템에 Windows 7이나 8을 운영체제로 사용할 때에는 문제가 없다가 Windows 10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후 사용중에 지속적으로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단축키 '윈도우 +  X'를 눌러 '장치 관리자(M)'을 클릭한 후 '사운드 ,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의 'Audio Device on High Definition Audio Bus'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선택 합니다.

 


※ High Definition Audio 장치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드라이버 탭에 공급자는 'Microsoft', 포스팅 작성 일 기준으로 날짜는 '2015-10-29', 버전은 '10.0.10586.0', 디지털 서명자는 'Microsoft Windows'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 안 함(D)' 또는 '제거(U)'를 클릭한 후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해 줍니다.

 


※ 비아 오디오 코덱 장치의 드라이버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재설치 하면 장치 관리자의 '사운드 ,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는 'VIA HD Audio(Win 10)' 등으로 변경이 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선택 하면, 드라이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VIA HD Audio(Win 10)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드라이버 탭에 공급자는 'VIA Technologies, Inc.' 날짜와 버전은 설치한 드라이버, 디지털 서명자는 'Microsoft Windows Hardware Compatibility' 등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에 적절한 Driver를 설치하면, 스피커 볼륨을 줄여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잡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 윈도우 10 기본 드라이버에서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하여 변경한 경우에도 재부팅 하여 시스템을 다시시작 하면, 동일하게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 중 스피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소리 문제 해결(T) 항목을 클릭 합니다.

 


※ 시스템 아이콘의 스피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소리 문제 해결' 항목을 선택하면, '오디오 재생' 창이 활성화 되어 문제 검색에서 '오디오 서비스 상태를 확인하는 중...'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장치 검색이 진행 됩니다.

 


※ 장치 검색이 완료 된 후 문제를 해결하려는 장치에서 '◉ 스피커 - VIA HD Audio(Win 10) 이 장치의 커넥터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컴퓨터 뒤쪽.' 또는 '◉ Headphone - VIA HD Audio(Win 10) 이 장치의 커넥터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컴퓨터 앞쪽.' 중 해당하는 사항에 라디오 버튼을 체크 한 후 하단의 '다음(N)'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스피커 또는 헤드폰 등 장치를 선택하면, 해당 장치의 속성 창이 활성화 되어 일반 탭에서는 컨트롤러와 잭 정보, 장치 사용 여부와 'Enhancements' 탭에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윈도우 10에서 오디오 장치를 기본값으로 설정하여 잡음을 없애는 과정으로 변경 없이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장치 속성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오디오 재생 창에 '선택한 오디오 장치를 기본값으로 변경'에서 '➜ 이 해결 방법을 적용' 항목을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N)'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이 해결 방법을 적용을 선택하면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발견된 문제'에 '오디오 장치가 기본 장치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가 '해결됨 ✓'으로 표시가 되며, 문제 해결사 닫기를 선택하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윈도우 7이나 8에서는 비아 칩셋의 사운드 장치를 특별한 문제가 없이 사용 하다가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노이즈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기본 드라이버에서 VIA 사운드 드라이버로 설치해 주거나 기본 장치를 변경해 주면 되는데, 참고로 포스팅에 활용한 시스템은 Intel의 H61 칩셋의 ASRock H61M-HVGS 메인보드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거나 기본 장치를 설정해 주어도 노이즈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에는 VIA Audio Driver를 다른 버전을 설치하거나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10 VIA HD Audio 스피커 잡음 없애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