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 CPC 수익모델 리얼클릭, 한국형 구글 애드센스 리얼센스의 리얼클릭?

POSTED BY© 듀륏체리 2012. 6. 6.
 디엔에이소프트가 제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리얼센스의 리얼클릭은 2010년 12월 한달간의 베타서비스 이후 2011년 01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CPC 수익모델 입니다. 블로그의 CPC 수익 모델은 검색 유입을 통해 들어온 방문자가 텍스트 또는 이미지 형태의 배너 광고 클릭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하므로 링크프라이스 Click!, 아이라이크클릭 Click!, 인터리치 Click!, 리더스CPA Click! 등의 CPA,CPS 등 다른 유형의 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매칭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리얼클릭의 장점은 회원 가입 후 광고 승인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광고 승인도 빠르게 이루어져 신청시 하루 정도면 승인이 이루어 집니다.

 이와 함께 리얼클릭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배너 광고 크기의 +,- 10%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크기 조정이 가능하고, 텍스트 유형의 광고의 경우 기본 광고 크기의 50% 이상 변경이 가능하여
이미지 및 텍스트 유형의 다양한 배너 광고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위해 특별하게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는 불편함 없이 광고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경제관련 분야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면 기업의 수명이 생각보다 짧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업의 경우가 더더욱 그러하고 특히 IT 관련 업계는 언론의 많은 주목을 받다가도 한순간에 사라지기도 하는데, 1997년 골드뱅크가 그러한 예로 구글 애드센스나, MSN 애드센터, 야후 검색 마케팅 보다 훨씬 앞서 골드뱅크는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수익을 주는 CPC 수익모델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골드뱅크는 1999년 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작인 ADSL이나 케이블 인터넷 망이 설치되지도 않았던 시기에 이미 15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게 되며, 코스닥에 상장 되고 광주 골드뱅크 클리커스 (1999년 ~ 2000년), 여수 골드뱅크 클리커스 (2000년 ~ 2001년) 등 프로농구팀 까지 운영하는 등 승승장구 하게 됩니다.
골드뱅크 클리커스의 전신은 광주나산 플라망스, 중소기업은행으로 기업은행이 시가총액 6조5천억원으로 현재 코스피 40위 안에 드는 것을 감안하면 당시의 골드뱅크는 엄청난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골드뱅크는 광고를 클릭하여 발생하는 수입이 30,000원 이상이 될 경우 회원들에게 수입을 지급하는 구조였는데, 당시의 기업들의 인식이 지금과는 달라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 대해서 회의적이었고 이러한 이유로 광고주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부정클릭 또한 통제가 불가능 할 정도로 상당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 투자하였으나 그당시에서는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다는 것 자체가 신기한 일로 여겨질 정도 였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한국형 애드센스 리얼클릭에 대해 이야기 한다는 제목을 적어놓고 골드뱅크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현재의 애드센스 보다도 먼저 골드뱅크에서 CPC 수익모델 서비스가 제공되었지만 시대를 너무 앞서간 이유로 아쉽게도 역사속으로 사라졌고, 애드센스는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구글에서 2003년 6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10년 동안 발전하면서 세계적인 온라인 광고 서비스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리얼센스의 리얼클릭이 한국형 애드센스를 지향한다는 슬로건 때문에 애드센스 VS 리얼클릭 형태로 비교 하곤 합니다.

 애드센스에 비해 리얼클릭의 경우 다양한 광고주가 유치되지 못하는 이유로 광고매칭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이로 인해 가장 중요한 클릭율(CTR)이 낮으며, 클릭당 단가(CPC)도 단순 비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광고게제 관련 제약이 적고 QnA 등의 문의시 신속하고 친절한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광고정책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관련사항에 대해서도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되던 다양한 블로그 CPC 수익모델들 중 현재 서비스를 종료한 곳이 많으며 많은 인기를 끌었던 올블릿
Click!의 경우 현재 CPC 단가 10원에 광고주도 많지 않은 상황이고 악성코드 유포의 주범이던 애드젯 Click!의 경우 위기를 넘기고 현재 비교적 다양한 광고주 유치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중심으로 광고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CPA, CPS 수익 모델인
링크프라이스 Click! 뿐만 아니라 아이라이크클릭 Click! 에서도 스폰서애드 형태로 CPC 수익모델을 베타서비스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익형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 수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광고 수익모델이 존재하는 것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성격에 맞게 다양한 광고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당연히 유리하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 골드뱅크가 150만명의 회원을 통해 큰 주목을 받기도 하였지만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익 모델의 부재와 부정클릭등의 어뷰징 문제로 어려움을 겪은 것처럼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리얼클릭 등의 대부분의 수익모델이 이와 관련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고 이와 함께 양질의 광고주 유치를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거와 블로그 수익모델간의 관계는 서로 상호 보완적 관계로, 광고사가 광고를 유치하기 위한 최소한의 페이지뷰를 블로거가 제공하고 이를 통해 광고사는 양질의 광고주를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광고를 통한 광고 매칭도 이루어 지고 이를 통하여 클릭률도 향상되고 수익도 증가할 수 있는 구조로 리얼클릭 Click!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욱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광고주가 다양하지 못하고 클릭률이 낮아 수익이 다소 저조하더라도 더 좋은 서비스로 발전하는 방법은 광고사의 노력 뿐만 아니라 이와 제휴하여 광고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블로거의 광고사에 대한 신뢰와 최소한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상, 블로그 CPC 수익모델 리얼클릭, 한국형 구글 애드센스 리얼센스의 리얼클릭?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관련 포스팅: CPC 수익모델 아이라이크클릭 스폰서애드, CPA,CPS,CPC 블로그 수익모델 링크프라이스의 CPC 수익 방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