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클린 설치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13.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은 가상 메모리 관리 방식이 변경이 되고, 기본 브라우저로 Microsoft Edge가 추가되어 있으며, 출시 후 1년 동안은 Windows 7과 8, 8.1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은 Home과 Pro 버전으로 구분이 되며, 설치 요구 사양은 1GHz 이상의 프로세서에 32비트는 메모리 1GB, 64비트는 2GB 이상으로, 윈도우 7과 8, 8.1과 기본적으로 동일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DVD와 USB 및 무료 업그레이드를 이용 시 윈도우 10 클린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10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 윈도우 10은 'Microsoft 스토어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MediaCreationTool.exe' 도구를 다운로드 받아 USB나 DVD 설치 미디어를 제작 할 수 있으며, ISO 이미지 파일을 ISO Workshop 등의 레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WinUSB Maker로 USB 부팅 디스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설치 DVD나 USB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설치 유형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여 기존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를 포맷하거나 새로운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Windows 10이 클린 설치가 됩니다.

 


※ 윈도우 7이나 8, 8.1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10 Upgrade 페이지에서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하여 'GetWindows10-Web_Default_Attr.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 옵션에서 파일과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한 후 새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 되어, 준비 및 다운로드, 업데이트 확인과 PC 확인 등의 단계가 진행 된 후 설치 준비 완료 단계에서 '✓ Windows 10 Pro 또는 Home 설치'와 '✓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하단의 '유지할 항목 변경을 선택하면, 옵션 항목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유지할 항목 선택에서 기본 값으로 선택되어 있는 '◉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를 '◉ 개인 파일만 유지합니다.'로 선택하면, 프로그램과 설정은 삭제가 되지만,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문서 등의 파일은 유지가 되고, '◉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의 라디오 버튼을 체크하면, 파일과 앱, 설정 등이 모두 삭제가 되어 업그레이드 방법으로도 윈도우 10 클린 설치가 됩니다.

 


 

 삼성이나 LG, HP와 DELL 등 대기업 PC와 노트북 등에 Windows 7이나 8, 8.1의 라이선스 키는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MSDN에 저장이 되어 있어 본체에 부착되어 있는 홀로그램 스티커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며, AIDA64 등의 하드웨어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BIOS에서 제품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참고로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시스템에서 정품 인증을 한 경우에는 DVD나 USB를 이용하여 설치 시 라이선스 키 입력 단계를 건너 뛰고 새로 설치를 하여도 정품인증이 됩니다. 이상, DVD와 USB 및 무료 업그레이드 시 윈도우 10 클린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