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 추가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2. 25.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휴지통은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에서 삭제한 파일이나 폴더를 마지막 삭제 이전에 잠시 보유하고 있는 장소로, Mac OS X에서는 Trash라고 하지만, Windows에서는 다시 복구할 수 있다는 의미로 Recycle Bin이라고 합니다. Windows 9x와 2k, XP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의 폴더 트리에 휴지통이 표시되어 있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었지만, Vista와 7, 8과 8.1, 10에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키 값을 추가하거나, 폴더 옵션에서 설정을 해 주어야 나타 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 기능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폴더 옵션에서 휴지통 추가 방법



※ 폴더옵션에서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 기능 추가 하는 방법은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폴더 옵션'을 선택하거나, Windows Vista와 7에서는 윈도우 탐색기 좌측 상단의 '구성 ▼' 버튼을 클릭하여,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하면 됩니다. Windows 8과 8.1에서는 파일 탐색기 우측 상단에서 보기 탭을 선택하여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 파일 탐색기 상단의 보기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의 '옵션 ▼' 버튼을 클릭하여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O)' 메뉴를 선택하면, Windows 8과 8.1에서는 폴더 옵션 창이 활성화 되는데, 리본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상단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 폴더 옵션 창이 활성화 되면, 일반 탭 하단의 탐색 상 항목에서 '☑ 모든 폴더 표시(F)'를 체크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휴지통 기능이 추가 됩니다. 참고로 휴지통이 바로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파일 탐색기를 종료 한 후 다시 실행해 주면 됩니다.

 


※ 폴더 옵션의 일반 탭에서 '☑ 모든 폴더 표시(F)'를 체크해 주면, 추가하면, 파일 탐색기 좌측의 트리 메뉴와 컴퓨터 항목에 휴지통 시스템 폴더가 표시가 되어 바탕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삭제하여 보관되어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간편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휴지통 추가 방법


※ 단축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regedit'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이 되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MyComputer\ 경로로 이동을 하여 'NameSpace\'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N) ▶ - 키(K)'를 선택 합니다.

 


 첨부파일: recycle_bin.reg

 

※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NameSpace\'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N) ▶ - 키(K)'를 선택한 다음, 새로 생성되는 폴더에 '{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 키 값을 추가해 주면 휴지통이 생성 되는데, 수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위의 'recycle_bin.reg'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더블 클릭하여 병합 해 주면,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이 추가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 중 Windows 3.x 이전 버전이나 MS-DOS에서는 파일을 한번 삭제하면, 복구하는 방법이 지워진 파일을 되살 리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나, Windows 95에 처음으로 휴지통 기능이 추가되어 지워진 파일의 이름과 시간, 날짜, 파일의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으며, 삭제 또는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보관하고 있다가 내용을 확인 한 후 삭제할 수 있도록 제공 하는데, 참고로 휴지통 크기로 설정되어 있는 최대 용량이 다 차게 되면, 가장 오래된 파일은 최근에 삭제된 파일로 대체어 삭제가 되고, 파일 크기가 휴지통 용량 보더 더 큰 경우에는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할 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나타 납니다. 이상,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