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오류 보고 파일 삭제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2. 14.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운영 체제로 인해 컴퓨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Windows 오류 보고를 하게 되고, Microsoft에서는 문제 보고서를 이용하여,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리 센터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알리게 되고, 제어판의 관리 센터와 알림 영역에 메시지가 표시가 되며,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벤트 로그에 기록 및 메모리 덤프 파일이 %SystemRoot%\MEMORY.DMP에 저장이 되어 하드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오류 보고 파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삭제


※ 메모리 덤프 등의 윈도우 오류 보고 파일 삭제하는 방법은 먼저, 파일 탐색기의 '컴퓨터 - 로컬 디스크(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선택 합니다. 시스템 환경 및 사용자 설정에 따라 C: 드라이브의 이름은 다를 수도 있으며,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되는데,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디스크 정리를 선택하면, 휴지통에 있는 파일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로컬 디스크 (C:)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의 '일반' 탭에서 사용 중인 공간과 가용 가능한 공간 등의 용량이 표시되어 있는 원형 그래프 우측 하단의 '디스크 정리(D)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정리 스캔 작업이 진행 됩니다.

 


※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 실행하는 방법은 드라이브의 속성을 선택하는 방법 이외에,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관리 도구'에서 디스크 정리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실행 할 수도 있습니다.

 


※ 디스크 정리는 단축키 '윈도우+R' 키를 눌러 실행 창이 활성화 되면, 'cleanmgr /d c'를 입력한 후 확인을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세가지 방법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디스크 정리 창이 활성화 되기에 앞서 '(C:)에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 계산합니다. 완료하는 데 몇 분 걸릴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계산 중...', '스캔 중:' 항목이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시스템 성능이 동일한 경우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 크기가 작을 수록 경우 작업이 빨리 수행 됩니다.

 


※ 스캔 작업이 완료되면, '디스크 정리: (C:)' 창이 활성화 되어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과 임시 임터넷 파일, 오프라인 웹 페이지와 설치 로그 파일, 임시 파일과 미리 보기 사진 등을 선택하여 정리할 수 있으며, 좌측 하단의 '시스템 파일 정리(S)'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오류 보고 파일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스캔 창이 다시 활성화 되어 '(C:)에 얼마만틈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 계산합니다. 완료하는 데 몇 분 걸릴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계산 중...', '스캔 중:' 항목이 표시가 됩니다.

 


※ '디스크 정리: (C:)' 창이 다시 활성화 되면, '삭제할 파일(F):' 항목에서 사용자 단위로 보관 및 대기 중인 Windows 오류 보고 파일과 시스템에 보관 및 대기중인 Windows 오류 보고 파일을 '☑' 체크 선택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확인 메시지 창이 나타 납니다.

 

 

※ 삭제할 파일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곘습니까?' 라는 확인 메시지 창이 나타나며,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정리 작업이 진행 됩니다.

 


※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리 중: 시스템에 보관된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등의 표시가 나타나며, 정리가 완료 되면, 창이 닫히고, 로컬 디스크 (C:) 속성 창만 남게 됩니다.

 


 

 디스크 정리의 기타 옵션 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정리와 시스템 복원 및 섀도 복사본 등을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윈도우 시스템 오류는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시스템'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 후 '시스템 속성'의 '고급' 탭에서 시작 및 복구의 '설정(T)...'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 로그에 이벤트 기록 및 자동으로 다시 시작 등의 옵션과 디버깅 정보 쓰기에서 자동 메모리 덤프를 없음으로 선택하여 저장되지 않도록 하거나 기존 파일 덮어쓰기를 체크하여 파일 크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오류 보고 파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