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10. 19.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은 윈도우 관리 도구의 디스크 정리 도구를 이용하여, '이전 Windows 설치' 파일 항목을 삭제하면 됩니다. Windows.old 폴더는 윈도우 설치 시 파티션을 포맷하지 않고 설치 하거나 윈도우 XP나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8 등의 윈도우 설치 시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설치 하는 경우에 윈도우 이전 버전에서 사용된 파일이 Windows.old 폴더에 저장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

※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를 삭제 하는 방법은 윈도우 8 단축키인 '윈도우+W' 키를 눌러 검색 상장에 '관리 도구'를 입력하거나 '윈도우+I' 키를 눌러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의 '관리 도구'로 이동한 다음 관리 도구 항목에서 '디스크 정리'를 선택 합니다.

※ 윈도우 디스크 정리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8 단축키 '윈도우+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활성화 한 다음, 실행 창에 'cleanmgr /d c'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 디스크 정리가 바로 실행 되어 C: 드라이브 공간을 검색한 다음 바로 디스크 정리 선택 옵션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윈도우 디스크 정리는 윈도우 관리 도구의 디스크 정리를 선택한 경우 디스크 정리를 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화면이 먼저 나타나며, 실행 창에 C: 드라이브를 디스크 정리 하도록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 처럼 바로 디스크 스캔 과정이 진행 된 후 디스크 정리 선택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후 디스크 정리 탭에서 '이전 Windows 설치'를 선택한 다음 하단의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면 '이 파일을 완전이 삭제하시겠습니다?'라는 확인 창이 나타나는데, '파일 삭제'를 누르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가 삭제가 되며, 참고로 임시 Windows 설치 파일이나 Windows 업데이트 파일 등 윈도우 관련 파일도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는 윈도우의 자체 복구 기능이나 다운그레이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에 사용해야 하며, Windows.old 폴더를 수동으로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는 일정 기간 동한 새로 설치한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파일과 설정이 원하는 위치로 확실히 이동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정메 디스크 정리 방법을 이용하여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면 디스크 공간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 후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