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Linux

페도라 리눅스 Fedora Linux 22 Final 버전 다운로드

POSTED BY© 듀륏체리 2015. 5. 27.

 페도라 리눅스는 2003년 레드햇 기업용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RHEL) 이외에 레드햇 리눅스가 배포 중단 되면서 시작한 페도라 프로젝트를 통해 배포되는 RPM(Red Hat Package Manager) 기반의 리눅스 입니다. Fedora Linux는 6개월 간격으로 새로운 버전이 배포되고 릴리즈 된 버전의 지원기간은 13개월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버전으로 계속 교체해야 한다는 문제점으로 인해 지원 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도라 리눅스 Fedora Linux 22 Final 버전 다운로드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Fedora Linux Workstation


※ 페도라 리눅스는 워크스테이션과 서버 버전이 있으며, 윈도우 x86, x86-64, 파워피씨(PowerPC), ARM을 지원하며, 기본 UI는 그놈 3(GNOME 3) 입니다. Fedora Linux는 2015년 05월 26일 릴리즈 된 22 Final 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32비트와 64비트 및 PPC(PowerPC)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라이브 CD/DVD로 배포가 되어 위의 첨부 파일(링크)을 다운로드 받아 ISO 이미지를 레코딩 한 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페도라 리눅스 다운로드 링크는 'mirror.pnl.gov' 미러 사이트로, 추후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 되면, 파일 크기나 배포 포 버전이 변경될 수도 있으나,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파일명은 'Fedora-Live-Workstation-x86_64-22-3.iso' 이며, 이미지 파일 크기는 1.33GB 사이즈로,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Fedora Linux 22 Final 버전은 리눅스 민트와 유사한 웹기반의 패키지 설치자와 새로운 솔라 테마가 적용 되어 있으며, 플리머스(Plymouth)를 이용한 빠른 부팅이 가능 합니다. 기본 인터페이스로 제공되는 그놈 이외에 KDE 환경도 지원하며, 리눅스의 여러가지 보안 기능을 종합한 SELinux가 적용되어 있어 다른 배포판들에 보안 체제가 다소 높고 까다로운 편 입니다.




  페도라는 우분투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포판 중 하나로 리눅스 커널의 개발자인 Linus Torvalds도 사용하고 있으며, Fedora 20 버전 부터 설치 권장사양이 64bit CPU에 램 1기가 이상, 10기가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필요로 하며, 설치 소프트웨어 인 아나콘다(Anaconda)에서 전체 설치를 하는 경우 하드디스크(HDD)를 차지하는 기본 OS 용량이 약 30GB로 다소 많이 차지하는 편 입니다. 참고로 페도라 리눅스의 업데이트 방식은 RPM 기반의 시스템을 위한 자동 업데이터 겸 패키지 설치/제거 도구인 Yum(Yellow dog Updater, Modified)을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상, 페도라 리눅스 Fedora Linux 22 Final 버전 다운로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