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오디오CD MP3 및 FLAC 추출 변환 프로그램 CDex 포터블 버전

POSTED BY© 듀륏체리 2015. 5. 20.

 CDex는 오디오 CD에서 MP3나 FLAC 파일을 추출 할 수 있는 변환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XP와 비스타, 7, 8 / 8.1, 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입니다. CDex는 재생 시간이나 비트레이트 제한이 없이 WAV 파일 포맷을 변환 하거나 음악CD에서 MP3 파일을 추출 할 수 있으며, 최대 320Kbps의 Bitrate 지원과 내장되어 있는 인코더 선택을 통해 고음질 FLAC 파일 변환도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디오CD MP3 및 FLAC 추출 변환 프로그램 CDex 포터블 버전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Dex 한글판 설정 및 오디오 추출 방법


※ CDex 설치 버전은 2015년 03월 12일 릴리즈 된 1.78 Final 버전, 설치 과정 없이 압축 파일을 풀고 'Cdex.exe' 실행 파일을 클릭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은 1.77이 최신 버전으로, 실행 후 상단 메뉴 항목 우측의 'Options - Select Language - Korean'을 선택하면 한글 버전으로 변경이 되며, 설치 버전은 설치 시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글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의 CD/DVD롬 드라이브에 오디오 CD를 넣으면 바로 사운드 트랙이 불러오기가 되며, 전체 또는 일부 오디오 트랙을 선택한 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D 트랙을 압축한 오디어 파일로 추출하기'나 단축키 'F9' 또는 우측의 작업 버튼을 누르면, 기본 값에서는 MP3 파일로 추출이 됩니다.



※ MP3 파일은 Lame MP3 Encoder를 이용하여 기본 128Kbps에서 ~ 최대 320Kbps의 음질로 추출할 수 있으며, 기본값에서는 'C:\Users\사용자 명\Music\' 디렉토리 경로에 저장이 됩니다. 참고로 저장되는 위치는 상단 우측의 '옵션 - 설정'이나 프로그램 우측 하단의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일반 - 디렉토리 & 파일'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Dex에서 FLAC 파일로 추출하는 방법은 설정 창에서 좌측 항목의 '인코딩 - 인코더'를 선택한 다음, 인코더 우측의 하단 콤보() 버튼을 눌러 'FLAC Encoder DLL'을 선택하면 되는데, 인코더 옵션에서 스테레오나 모노 중 채널 설정과 '0 ~ 8 단계' 까지의 압축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Dex의 지터 보정 기능을 이용하면 노이즈 없이 MP3로 인코딩 할 수 있으며, 볼륨 크기에 차이가 있는 오디오 파일을 같은 볼륨으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CDDB와 연동을 통해 아티스트와 앨범명, 곡명, 장르 등을 찾아 ID3 Tag에 추가 시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m3u, pls 등의 플레이리스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데, 참고로 ID3 태그는 ID3_V1, ID3_V2.3, ID3_V2.4를 지원하고, CD 데이터베이스는 로컬과 원격 freedb를 사용합니다. 이상, 오디오CD MP3, FLAC 추출 및 WAV 파일 변환 프로그램 CDex 포터블 버전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