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8 안전모드 부팅 및 진입 해제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5. 4. 13.

 윈도우의 안전모드는 시스템에 필요한 최소한의 드라이버나 부팅에 필요한 Windows의 최소 구성 요소만 로드하여 진입하는 방법으로, 하드웨어나 소프웨어 등의 문제로 시스템이 불안정한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윈도우 XP나 비스타, 7과 마찬가지로 8/8.1에서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컴퓨터의 부팅 시 바이오스 진입 이후 윈도우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키보드의 'F8'을 누르거나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또는 참바의 전원 버튼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8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시작 설정

 

 

※ 윈도우8에서 Start8 등의 시작버튼 프로그램을 시스템에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 종료에서 화살표(▷)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Shift' 버튼을 계속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 항목을 선택하면, 시스템이 재부팅이 되면서 안전모드 화면으로 진입 합니다.

 

 

 

 

※ 윈도우8에서 시작메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먼저, 바탕화면 우측 모서리에 마우스를 위치한 후 참바가 나타나면, 하단의 설정 항목을 선택 합니다.

 

 

 

 

※ 참바에서 설정 항목을 선택하면 바탕화면 우측 영역에 'PC 설정 변경' 화면이 나타나며, 키보드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면 하단의 전원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종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 키보드의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클릭한 후 '다시시작' 항목을 선택하면, 시스템이 재부팅 되면서 안전모드로 진입을 합니다. 참고로 키보드의 'Shift'키는 시스템 다시 시작 화면이 완전히 종료 될 때 까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 윈도우 비스타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부팅하는 경우 자동으로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데, 먼저 윈도우 단축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이 활성화 되면, 'msconfig.exe'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눌러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활성화 합니다.

 

 

 

 

※ 시스템 구성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의 부팅 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부팅 옵션 항목에서 '안전 부팅'에 체크한 후 '적용 - 확인'을 누르면, 재부팅 시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팅 옵션의 안전 부팅은 기본 값으로 최소 설치 항목이 선택 됩니다.

 

 

 

 

※ 시스템 구성의 부팅 항목을 변경하면 '이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다시 시작하기 전에 열려 있는 파일을 저장한 후 모든 프로그램을 닫으십시오. 메시지 창이 나타나며,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바로 재부팅 되어 안전 모드로 진입하며, '다시 시작하지 않고 끝내기'를 선택하면 시스템 종료 후 부팅 시 안전모드로 진입이 됩니다.

 

 

 

 

※ 윈도우의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의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을 설정해 놓은 경우 컴퓨터가 부팅 될 때 마다 안전모도로 진입하기 때문에 반드시 시스템 구성의 부팅 옵션의 안전 부팅 항목을 체크 해지해야 표준 모드로 부팅이 가능해 집니다.

 

 

 

 

관련 포스팅: 윈도우 8에서 하드디스크 검사 및 오류 복구하는 방법

 

 컴퓨터 복구를 위한 윈도우 안전모드는 네트워킹과 명령 프롬프트 사용하는 방법 및 부팅 로깅과 저해상도 비디오(640x480), 마지막으로 성공한 구성(고급), 디렉코리 서비스 복원 모드, 디버깅 모드,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 안 함 등이 있으며, 하단의 표준 모드로 Windows 시작'을 선택하면 윈도우 노말 부팅이 됩니다. 각 부팅 항목을 선택하면 하단의 설명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참고로 Windows의 기본 설정, 파일 및 드라이버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안전 모드에서 PC를 다시 시작할 때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상, 윈도우8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