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관리자 계정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3. 23.
  윈도우 관리자 계정은 제어판의 모든 제어판 항목의 사용자 계정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윈도우의 설정이나 시스템과 관련 된 프로그램 사용시에는 사용자 계정의 관리자 권한이 필요 합니다. 윈도우를 관리자(administrator) 권한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에서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계정으로 변경하거나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하여 관리자 권한을 활성화 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관리자 계정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방법

※ 윈도우 계정은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을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을 활성화 하는 방법 이외에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관리자 권한을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에서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 '모든 프로그램' 선택한 다음, 보조 프로그램의 '명령 프롬프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면,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로 CMD 창이 활성화 됩니다.

※ Windows Vista와 7과는 다르게 시작 메뉴가 없는 윈도우 8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단축키 '윈도우+X'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를 선택하면,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로 CMD 창이 활성화 됩니다.

※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 창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된 다음,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명령을 잘 실행 했습니다'라는 메지시가 나타나며, 시스템 부팅 시 로그인 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관리자 권한이 활성화 됩니다.

※ 윈도우 부팅 시 로그인하여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의 관리자 권한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창에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명령을 잘 실행 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시스템 부팅 시 로그인 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관리자 권한이 비활성화 됩니다.


 윈도우 관리자 계정은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을 변경한 다음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거나 계정 유형 변경을 이용하여 게스트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하여도 되는데, 명령 프롬프트 창을 이용하는 방법은 사용자 전환을 하지 않아도 윈도우 로그인 사용자의 관리자 권한을 활성화 하거나, 관리자 권한을 게스트 권한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관리자 계정 활성화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